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2016 - 100여 개의 실무 예제로 업무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하는 현장밀착형 입문서 회사통 현장밀착형 입문서 시리즈
한은숙 지음 / 한빛미디어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엑셀과 한글을 반드시 필요로 하는 업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필수업무인 엑셀을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사실상 엑셀이 그리 호락하지가 않아서 어렵게 느끼는 이들이 참 많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웠다고 한다면 실제 업무를 진행할 때 현장에서 제대로 적재적소에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수도 있겠지만 어려운 함수와 엑셀에 다양한 차트기능 그리고 데이터 계산 등을 활용하면서 빠르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얻는 것이 그리 쉽지가 않다. 외울것도 많고 또 엑셀을 충분히 활용해 보는 연습도 필요할 것이다. 이렇게 차근차근 배워볼수 있는 책이있다면 누구나 가능한 일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엑셀을 전혀 배우지 않았던 초보자들에게도 충분히 순서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엑셀을 마스터 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세세한 설명과 화면 구성으로 준비되어 있다. 그래서 책과 함께 실제로 컴퓨터 앞에서 직접 실습을 해 볼 수 있다면 훨씬 빠르게 학습할 수 있을것이다. 즉 바로 배워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것이다.첫째로 엑셀의 핵심 기능을 익힐수 있도록 엑셀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기본문서 작성을 해 보도록 하였다. 가장 기본적인 엑셀 시작하고 끝내는 법을 시작으로 화면에 그대로 보여지는 과정을 이 책 안에서는 마치 컴퓨터 화면을 따라가듯 펼쳐지는 것이 엿보인다. 각 화면마다 번호순서를 기록하여 잘 보이게 하여 누구든 놓치지 않고 하나씩 진행해 볼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자세하게 엑셀화면 구성요소를 알려주고 리본메뉴와 빠른 실행도구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고 있다. 두 번째 장에서는 워드프로세서와 달리 문자와 숫자,날짜, 시간 등을 입력하는 데이터에 따라 각각 자동으로 적용이 되는 편리함을 다루고 있다. 이 부분을 잘 활용한다면 작업시간을 확실하게 줄일수도 있을것이고 더욱 손쉽게 회사업무를 처리할수 있는 능력을 보여줄수 있을것이다. 이 부분에서는 단축키를 익혀두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 단축키로 셀이나 범위를 선택하는 방법을 계속 익숙해 질때까지 외워야 할 것이다.복잡하고 숫자계산이 많은 회사 업무에서는 단연 돋보이는 작업이 될거라고 믿는다.

 

이 책에서는 회사통 실무활용이라고 하여 실제 회사에서 작성해야 하는 서류들을 실행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데 가장 흔한 것 가운데 하나인 '거래명세표'도 배운대로 하나씩 실행해 보는 것도 아주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또 셀과 행,열을 편집하는 부분을 상당히 어렵게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부분도 아주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귀찮다고 하기 싫어하던 내용을 아주 쉽게 익힐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나씩 따라하면서 배울수 있는 엑셀에 대해 점점 더 깊이있게 알아가다보면 어느새 함수에 대해서 이해하는 장이 나온다. 엑셀에서 함수를 사용하게 되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복잡한 계산이나 반복적인 작업들을 일일이 입력하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고 아주 쉽고 간편하게 해결할수 있어서 무척 도움이 많이 된다. 시간적으로도 그렇고 업무 효율성도 아주 높다고 볼 수 있다. 엑셀의 함수는 총 13가지 범주로 분류가 된다고 한다. 예전에 함수를 익혀보려고 도전하다가 너무 어렵다는 생각에 포기했던 기억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이 책이 무척이나 든든한 힘을 주어 그대로 따라해보기로 결심했다. 함수식도 직접 순서대로 입력해 보고 수식 복사와 함수식 수정하는 방법도 알아보았다. 이렇게 익힌 함수를 이용해서 실무활용을 할 수 있도록 또 다시 한번 예시문을 따라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 책은 이렇게 복잡한 듯 하면서도 아주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 눈과 손을 집중하게 만든다. 직장인이 아니라고 해도 알아두면 생활에 편리함을 주게 될 엑셀에 대해 완벽하게 마스터 할 수 있는 그런 책인것 같다. 실무활용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책이라 더욱 실용성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이제부터 이 책 한권만 있다면 어떠한 서류업무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누구든 책만 보고 순서대로 따라하다보면 익힐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도서와 함께 엑셀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던 시간이라 마치 강의를 듣는 기분까지 들었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현장 밀착형 입문서라는 이름이 왜 붙었는지 알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