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계획의 힘 -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지금 ‘계획의 힘’을 키워라!
고봉익 외 지음 / TMDbooks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학교에 다니면서 가장 최고의 목표가 바로 시험 성적을 올리는 일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이런 성적이란 평소에 꾸준히 공부를 열심히 끊임없이 함에도 불구하고 늘상 다른 아이들과 경쟁하듯이 조금이라도 밀리면 안되는 압박감으로 늘 힘들다. 내가 달리는 만큼 다른 친구들도 달리고 있을것 같아 밤잠을 설치는 때도 무수히 많고 하물며 어떤 학원이나 과외를 하는지 서로 단짝 친구들끼리도 비밀에 붙여야만 내가 살아남을수 있다는 말도 생겨났다. 이 얼마나 무섭고 힘든 세상인가 말이다.

하지만 무조건 아무런 계획도 목표도 없이 그저 남들이 하니깐 나도 뒤쳐지기 싫어하는 마음에 급하게 따라가려고 한다면 이것은 제대로 된 공부가 절대로 될 수가 없을것이다. 우리가 가장 무관심하게 안일하게 대처하는 부분이 바로 이러한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 이 책을 통해서 비로소 진정한 공부의 계획이라는 것을 알아볼수 있어서 두 자녀를 둔 부모로써 무척 다행스럽다 하겠다.

 

먼저 이러한 공부계획을 세우려면 나를 제대로 알고 있어야만 한다. 어떤 친구들은 아직까지 자신을 바로 알지 못해서 이러한 부분을 가장 어렵게 생각하기도 한다. 나는 어떠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조차 알지 못하니 이러한 경우는 정말 결과가 뻔한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이렇게 공부 계획만 잘 세워도 학교 성적이 대폭 상승할수 있었던 다른 학생들의 실제 사례를 그대로 올려 두어 생생함이 전달되기도 한다.

플래닝의 중요성과 이것을 꾸준히 실천하여 확실한 효과를 본 학생들의 이야기를 통해 나도 이렇게 하면 좋아질수 있겠구나 하는 확실한 믿음도 생겨난다. 플래닝의 핵심은 목표-전략-시간배치-실행-피드백 이라고 한다. 계획을 세우는 것에만 급급하지 말고 하나씩 천천히 풀어나가는 지혜를 더한다면 전략적인 학습방법이 될수 있을것이다.학교나 학원에서도 또 가정에서도 이러한 방법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너무 힘들어하지 않고 이제 공부를 모두 다 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플래닝의 학습효과를 보기위해서 반드시 자신을 바로 알아보고 그에 합당한 학습목표와 계획을 잘 짠 다음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우리 학생들에게는 이제 성적올리기는 시간문제가 될 것이다. 공부 잘하는 학생들에게 특별한 비법이 있었던 것이 결코 아니라는 것을 이제 알것 같다. 단 누군가는 계획을 잘 세우고 실천하였고 다른 누군가는 무조건 공부에만 매달려있었을 뿐이다 하지만 이 조금의 차이가 엄청난 결과를 가져온다면 어떠한 사례를 따라할 것인가 스스로 판단해야겠다. 그리고 오늘부터라도 정말 확실한 플래닝을 짜서 직접 도전해 보았으면 좋겠다. 짧지 않은 시간이 흐른후 놀라울 정도로 성적이 오른다면 정말 이보다 더 기쁜일이 없을것 이다. 그런날을 상상하면서 도전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