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돈 걱정 없이 살 것인가 - 저성장과 고용불안 시대 한국인의 생존법
조병준.김후정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 이후 달라진것이 무어냐고 물어본다면 가장 큰 변화가 바로 매일 매일 돈 걱정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렇게 궁핍한 생활이 아닐지라도 남들보다 더 어렵든 여유가 있든 간에 각 가정마다 가정경제로 인한 고민과 걱정들은 누구에게나 마찬가지로 줄곧 이어지고 있으리라 짐작이 된다. 나 역시도 마찬가지로 열심히 한달동안 월급생활자인 남편의 급여로 알뜰 살뜰 살아보고자 무진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이들이 둘이나 있고 물가가 고공행진을 하면서 그 알뜰함이 이제는 내가 보기에도 궁핍함과 빈곤함으로 보여지기도 한다. 이럴때 마다 마치 내가 살림을 잘못 하고 있는건 아닌가 싶기도 하고 과소비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다시 한번 살펴보고 뒤져보지만 결과는 매번 같은 것은 왜일까?

 

어쩌면 당연한 고민이요 당연한 결과인것을 마치 무언가 크게 잘못되었을거라 기대하면서 분주하게 잠시동안은 움직여보기도 한다. 그런데 이 책을 읽어보니 지금처럼 고용불안과 저성장과 또 은행금리역시 바닥일때는 과연 우리가 어떻게 돈을 잘 관리하고 준비해야 100세 노후를 힘들지 않게 살아갈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다. 알고는 있었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고 있었던 경제에 대한 예민한 부분들과 또 미리미리 준비하여 노후를 좀 더 힘들지 않게 편안하게 보낼수 있는 안전장치가 필요하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고 알고 있으면서도 조금만 더 여유가 있을때 준비하자는 심정으로 그렇게 지나온 시간들이 후회가 되기도 한다, 여유로울때 준비한다는 것은 애초에 잘못된 생각인 것을 깨달았다. 지금 바로 시작하는 시점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는 사실을 잊지 말고 당장 무엇이라도 시작을 해야 한다. 그리고 정확한 목적과 목표를 세우고 시기도 적절히 조절을 하여야만 우리의 미래가 탄탄하게 영글어 갈것이라고 본다. 없다고 지금 당장 생활비도 부족하다고 불평불만만 계속 하고 있을수는 없다. 이젠 무엇이든 직접 보여주어야 한다.

 

이 책에서는 이렇게 왜 나에게만 돈이 모이지 않는지에 대해 먼저 이해를 충분히 시키고 나서 다음에는 어떤식으로 돈을 모아야 할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게 된다. 자녀들이 있다면 학자금과 결혼자금 그리고 주택자금과 노후준비까지 완벽하게 피라미드처럼 만들어서 살펴보니 더 이해가 빠르다. 그리고 나서 좋은 금융상품에 대해서도 찾아보게 된다. 지금 각각 다른 목적에 필요한 시기와 금액들을 맞추어 보고 적절한 상품을 찾아보는 것이 우선인것이다. 이렇게 해서 돈 모으기를 한다면 결국 이 모든것들이 알알이 모이고 쌓여서 결국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줄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본다. 멋진 노후를 맞이하기 위해서 우리 모두 지금 당장 미래를 준비하는 돈 모으기를 실천해 보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