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한 심리학 - 생활 속의 심리처방
와타나베 요시유키 & 사토 타츠야 지음, 정경진 옮김 / 베이직북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평소에 인문학이나 심리학에 대해서는 상당히 어렵고 이해하기 힘들다는 선입견이 있었다. 사람의 마음을 다루는 학문이라고 하여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위한 학문이니 그럴만도 하다. 그래서인지 가까이 하고 싶지만 가까이 할수 없는 경우가 많았었다 너무 깊이있고 심도있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보니 읽어보려고 도전했다가도 금새 물러날수 밖에 없는 이해의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스스로 자꾸 멀리하게 된것 같기도 하다. 그렇게 가까이 하고 싶지만 잘 안되었던 심리학을 이 책에서는 좀 더 친근감있게 누구나 가까이 할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있어서 정말 오랜만에 심리학 속으로 빠져들어 볼수 있었던 책이었다.

심리학에 있어서도 그 목적과 대상에 따라 분류를 하고 보니 정말 다양한 분야로 나눌수가 있었다. 먼저 기초심리학에 있어서  대인관계와 집단행동에 관한 사회심리학도 있고 유아.아동기와 청소년기,노년기를 말하는 발달심리학과 교육평가에 관한 교육심리학,성격이해를 돕는 성격심리학.사회 부적응에 관한 카운슬링을 하는 임상심리학,심리학원리와 방법에 관한 심리학론 등등 정말 많이 분류를 할수가 있다. 이 책은 이렇게 기존에 우리가 감히 접근하기 힘들어했던 심리학으로 부터 초대를 받은듯한 기분으로 천천히 읽어가면 좋을 그런 책이라 말하고 싶다.점점 읽으면서 공감하는바도 크고 또 함께 이해하는 부분도 있을것이다 그리고 조금씩 심리학에 대해 관심과 흥미도 가질수 있을것 같다 그러면서 천천히 심리학 서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가 많이 될것 같다 이미 내가 그렇게 읽을수 있었기 때문에 말이다.



인간의 성격은 타고나는 것이라고 흔히 말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중인격 소리를 들을만큼 각 장소에 따라 또는 상대에 따라 목소리도 행동도 달라지는것을 알수가 있다 그렇게 주어진 환경이나 상황앞에서 우리는 성격도 바꿀수 있는 사람인것이라고 하는데 그렇게 생각해 보니 나 또한 그런 경우가 종종 있었던것 같다 집안에서 행동과 목소리 말투나 언행 등등 모든것이 외출했을때 또는 지인들을 만났을때 그 지인이 어떤 사람인가에 따라 또 나의 행동이나 말투 즉 성격이 달라졌었다는것을 알수 있었다 어디 나 뿐이겠는가? 나 이외에 모든 사람들이 대부분 그렇게 지금도 행동하고 있지 않을까? 그러니 성격도 얼마든지 바뀔수 있다는것을 알수가 있다. 특히나 알고 있던 사람들에게 있어서 한꺼번에 순식간에 성격을 바꾸어 다른 모습을 보인다는건 본인도 주변인도 익숙하지 않아 어색할수 있다 그러니 환경이 바뀌는 순간 성격도 프로듀싱 해야 효과가 아주 크다고 한다. 나에게 있어 조금 불만이었던 성격이 있다면 새로운 환경에서 새롭게 무언가를 시작할때 확 바뀐 모습으로 나가보는것도 참 좋은 방법이라고 본다. 나의 성격도 얼마든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어갈수 있으니 말이다.

첫 인상부터 싫어지는 사람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괜히 처음 볼때부터 무언가 느낌이 좋지 않고 가까이 하기가 두려운 사람이 분명 있다 특히나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꼭 그런 사람이 한둘은 있다. 이럴때 이 감정이 평생 가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은 이런 감정이나 기분역시 나 자신이 만들어 낸것일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 본다 . 그냥 싫은것은 나만의 착각일수도 있고 나의 두려움이 만들어낸 감정이 이입된것일수도 있다 그러니 이런 감정또한 나 자신이  바꾸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좋은 감정과 싫은 감정에 대해 조금 더 깊이있게 알아볼수 있었다. 그리고 의욕에 대한 심리도 알아보았다. 의욕이 없다면 우리가 살아가는데 너무 힘든점들이 많은것 같다. 직장에서도 의욕이 상실이 되면 회사에서 능률이 저조해서 본인에게 마이너스가 될 것이 참 많을것이다 그리고 가정에서 주부로 생활하는 것도 의욕이 없다면 살림이 재미가 없어지고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 역시 학교에 다니면서 공부하고자 하는 의욕이 없다면 아무런 즐거움을 찾지 못하고 힘들게 학교에 다닐수 밖에 없을것이다. 무엇이 이런 의욕을 상실하게 만들고 또 이런 상황에 처하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알아보았다. 의욕이라는 것이 누구에게든 꼭 필요한 것임에 틀림이 없는데 가족 모두 의욕이 넘치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

이렇게 유쾌한 심리학은 우리 주변의 이야기 그리고 마치 나의 이야기를 예시로 들어준것 같아서 아주 친근하게 다가온 책이었다 기존에 너무 무겁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심리학버전이 이번에는 아주 편안하게 다가옴을 느낄수가 있었다 아직 더 깊이있는 심리학 저서들이 물론 많이 있겠지만 마치 심리학의 입문서처럼 가볍지만 조금은 더 심도있는 내용들을 다루면서 우리가  알아야할 심리학의 기본적인 것들을 알려주는 책이었다. 나처럼 심리학 도서를 가까이 하고 싶지만 주저하고 있던 분들에게는 아무 충분히 공감대도 형성하면서 즐겁게 심리학을 만나볼수 있는 멋진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는 조금 더 심리학 도서를 가까이 해 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