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를 위한 인생 10강
신달자 지음 / 민음사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로서 살면서 참 힘들다는 생각을 자주 해 오곤 했었습니다.
어렸을때부터 자라면서 워낙 남녀차별이 심한 가정에서 자랐기에 두살 터울 오빠와의 관계에서
늘 집안에서는 제가 낮추고 또 기어야 하는 상황들이 많았었기에
이 다음에 성인이 되면 절대로 남녀차별을 하지 않으리라 마음먹었었지요
그런데 성인이 되어 사회에 나가 보아도 남녀 성차별은 여전하더라고요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아직은 아니구나 싶었어요 
그러면서 괜히 억울한 기분이 자주 들었었던 기억이 나요

이제 결혼을 하고 제가 딸과 아들 모두 낳아 키우다보니 어느새 
제가 그렇게 싫어하던 남녀차별을 우리 아이들 앞에서 나도 모르게 가끔 하고 있다는걸 느꼈어요
무의식중일수도 있겠지만 이건 아닌데 싶은 생각이 번뜩 들때가 있더라고요
여자로서 살아가기 가뜩이나 힘든 세상에서 이렇게 어릴때부터 여자라서 못하고
여자라서 일찌감치 포기해야 하는것들이 많은 세상을 살아간다면 
앞으로 남은 인생이 얼마나 억울하고 또 한이 맺힐까요?
전 늘 도전정신이 강한 편이었는데요 이런 저런 사회의 벽앞에 부딪히면서
성격도 자신감도 점점 변해가는것을 알수가 있었어요
그리고 가장 강한적인 나이가 점점 들고 있다는것이 더 이상 커가는 나를 포기하게 만들어 가고 있었지요
그런데 이 책이 저에게 이렇게 큰 힘을 줄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아직은 아닌데요 우리가 100세 시대를 내다보고 있는데 말이죠
이제 겨우 나이 마흔을 앞두고 두려움에 사로잡혀 아무것도 못하고 
노인네처럼 살아간다면 남은 내 인생이 너무나 암담할것 같습니다
다시 일어서고자 하는 용기를 주는 신달자 에세이집을 읽고나니 아주 멋진 강의를 들은 기분이 들어요

아직은 저도 할수 있다는 자신감이 막 샘솟는것 같습니다.
나 자신이 괜히 먼저 겁을 먹고 나를 포기하게 만들고 있다는것을 알수가 있었습니다
도전하는 자만이 성공할수 있고 또 새로운 인생을 가꾸어 나갈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그리고 내가 할수 있는것이 없다고 자포자기 하지 말고 
과연 내가 좋아하는 일은 무엇이고 또 어떤것을 할때 행복한가를 먼저 따져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런 방향으로 많은것을 찾아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기회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단지 우리가 밖으로 나가는걸 너무나 두려워하고 있는것일수 있습니다
용기를 내어서 저도 늦었다는 생각하지 말고 다시 달릴 준비를 하고 싶습니다
아직은 그냥 가만히 앉아만 있기엔 청춘이 너무 아깝고
여자라서 포기한다는 소리는 듣고 싶지 않으니깐요
앞으로 펼쳐질 인생 2막도 얼마든지 장미빛으로 환하게 밝힐수 있을것 같습니다
신달자 에세이를 읽으면서 여자로서 꼭 필요한 조언들 그리고 경험담들을 너무 소중하게 
잘 전해 들을수 있었던것 같아 정말 감사합니다.
저자의 강의를 귀한 시간내어 들어본듯 해서 가슴속에 답답한 응어리가 확 풀어진듯 합니다
여자들에게 정말 필요한 이야기들이 너무 강하게 와 닿았던 책이었기에
오래도록 간직하면서 힘들때마다 그리고 주저앉고 싶을때마다 다시 읽어보려고 합니다.
여자들은 강합니다 절대 쓰러지지 않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나의 인생을 설계해야 할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