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
문희정 지음 / 동녘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우리가 생각할때 미술관은 상당히 문턱이 높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렇게 재미있지도 않고 조용하고 어두컴컴한 곳도 많은 미술관에 한번 간다는 것이 일반인들에게는 참 무겁게 다가오는것이 사실이다 그 원인이 무엇인가 찾아보면 일단 무조건 비싼 표를 구입해서 입장해야 한다는 인식이 고정관념처럼 이미 박혀있는 탓도 있을것이다. 나 역시도 그랬다 미술관은 일단 한번 가려면 잘 차려입고 가야할것 같고 또 일부러 시간을 많이 들여서 먼길을 다녀와야 할것만 같고 이야기 하거나 떠든다는것은 상상도 할수 없고 그렇다고 아이들과 함께 즐기기에 아주 좋은 공간도 아니다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예외적으로 미술관 가기를 좋아한다. 단지 비용부담과 시간이 없다는 핑계아닌 핑계로 미루고 미루었던 미술관 나들이였다고 해야 정답일것이다. 그런데 이 책은 제목처럼 신선한 충격을 가져다 준다. 미술관이 우리 주변에 이렇게 많이 숨어 있었다니 놀랍고 분명 지나친 곳이었는데 왜 발견하지 못했던건지 알수가 없다 그만큼 우리는 대형 미술관이나 광고에서나 볼수 있는 그런 미술 전시회들만 미술관에서 본다고 생각해 온건 아닌가 싶다. 그게 아닌데 말이다 진정으로 미술관을 찾아서 그림을 감상하고 싶다면 이렇게 숨어 있는 미술관을 찾아다니는 묘미가 더 좋지않을까 싶다.




친구와 만나기로 약속을 정할때 장소가 가장 문제였던 기억이 난다 아니 지금도 그렇다 친구와 모처럼 만나서 좋은 영화나 한편 볼까 하는 것이 겨우 우리가 생각해 낸 최고의 결정이다. 하지만 친구도 나도 이젠 너무 분주한곳은 싫다 그리고 젊은 아이들처럼 여기저기 돌아다니는것도 이젠 무리다 그런데도 장소를 정하지 못해 걱정만 하다니 참 이상하다 이렇게 좋은 곳이 있었는데 미처 생각을 못하고 있었던 것이 참 이상할 정도이다 이젠 미술관에서 만나면 좋을거란 생각을 해 본다 날씨 좋은날 아니 흐린날이나 비가 오는날도 무리가 없을것이다 미술관에서 조용히 이야기하면서 그림 감상도 해 보고 미술관을 나오면서 따스한 커피 한잔과 여유로운 대화를 나눈다면 참 좋은 만남이고 멋진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에서는 미술관을 정말 제대로 소개를 하고 있는것 같다. 물론 유료 미술관들이 좋은 건물에 좋은 위치에 얼마든지 있는건 알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무료로 전시회를 갈수 있다는 것은 또 다른 재미이고 묘미일것 같다. 인사동을 거닐다 덥거나 다리가 아플때 잠시 들어가 볼수 있는 경인미술관도 꼭 기억해야겠다. 간송미술관은 이미 여러번 들어본 기억이 있었지만 어떻게가는지 제대로 알아본적이 없었는데 이 책에서 소개하는 개관시간이며 전화번호 그리고 약도까지 완벽하게 파악을 할수 있어서 한눈에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도 알수 있고 또 궁금한 점이 있을때 바로 전화문의를 해 볼수 있어서 더욱 좋은것 같다.독특한 여관을 개조한 미술관도 있었고 캠퍼스 안에 있던 미술관도 찾아 보았다.고궁속의 덕수궁 미술관도 보고 미술관 데이트를 할수 있는 리움도 너무 멋진곳 같아 꼭 찾아보고 싶은 곳이었다. 미술관에 대한 기존 생각들을 확 바꾸어 놓은 멋진 책과 함께 할수 있어서 너무 기분이 좋았었다. 이제 어디를 먼저 찾아갈것인가 행복한 고민을 해 보아야겠다.이번주에는 미술관에 놀러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