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것이 공부다 - 수학천재 이수홍과 엄마가 함께 쓴 성장이야기
이수홍.허종숙 지음 / 다산에듀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요즘 우리 아이들은 아주 어린 나이부터 수능을 준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초등학교 입학전부터 영어유치원에 수많은 학습지에 몸살을 앓으면서 하루일과표가 어른들 보다 더 분주하고 바쁜 경우가 많다 어떤 아이들은 밥먹을 시간조차 아까워서 학원을 오가는 차량안에서 식사를 대충 해결한다고 하기도 한다. 아직 수능이라는 먼 거리를 두고서 마치 마라톤 준비를 하듯이 미리부터 조금이라도 더 가르치고 싶고 더 많이 알려주고 싶어들 한다. 그것이 바로 아이를 위하는 길이고 또 바른 엄마의 길이요 제대로된 뒷바라지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하지만 최연소 서울대 합격생인 수홍이는 절대 이런 행동을 하지 않으셨다. 이 책은 골든벨을 울리고 서울대 합격을 최연소에 합격한 영재이자 천재인 수홍이의 이야기를 어머니를 통해서 전해듣는 책이다. 어떻게 어릴때 부터 교육을 하셨길래 아이가 이렇게 똑똑할수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어서 더 진지하게 책에 빠져들었던것 같다. 내 아이들이 있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해서 더 자세하게 읽어보았던 책이었다.

선입견을 가지고 책을 읽었던 것일까? 수홍이 어머니를 통해 학습에 대한 도움을 체계적으로 잘 짜서 보여줄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수홍이의 어머니는 아주 평범하게 수홍이를 키웠다고 한다. 마음껏 놀고 마음껏 하고 싶은대로 하도록 내버려두고 그러면서 가만히 기다려주었다는것이다.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교육열에 확연히 차이가 나는 이야기라 약간은 충격적이었다. 그렇게 마음대로 놀게 하면 공부는 언제하는가? 또 다른 아이들이 다 학원에 가서 배울때 우리 아이만 놀게 된다면 뒤쳐지는 학습은 또 어떻게 감당할까? 수많은 이야기가 머릿속을 뱅뱅 돌때 수홍이의 어머니의 이야기를 계속 전해 들으면서 점점 어머니의 교육철학속으로 빠져들게 되었다. 그렇구나. 교육은 다 때가 있다는 말이 맞는가 보다. 수홍이처럼 그렇게 미리 선행을 하지 않아도 그리고 때에 따라 도움의 손을 내밀었을때 적극적으로 너무 적극적으로 도와주지 않아도 아이 스스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새로운 발상들이 얼마든지 나올수가 있구나 많이 깨닫게 되었던 책이었다. 그러면서 우리 아이들을 떠올려본다 나는 과연 어떤 엄마였을까? 아이들이 무언가를 하다가 조금만 얼굴이 찡그려지면서 힘들어 하는 티가 나면 얼른 달려가 그냥 다 도와주었던 기억이 난다 . 그렇게 급하게 아이들이 나를 찾은게 아닌거 같은데 미리 다 해주고 나서 아니 먼저 '엄마가 다 해줄게'하고 말하는 경우도 많았다. 이런 행동들이 우리 아이를 방해하고 있다는것은 알지 못했기에 엄마는 계속 실수를 하면서 살았던것이다. 

수홍이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공부는 아이 스스로 하고 싶을때 하도록 두었으면 한다. 그보다 어릴때는 체험이나 많은 곳을 다닐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다. 그리고 남들이 한다고 무조건 따라가는 무모한 행동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공부에만 올인하는 것 보다는 감성이나 체험 ,현장위주의 여러 활동들을 많이 하도록 해 주고 그러면서 무언가 관심을 보일때 진득하니 오래 할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고 또 조용히 기다려주는 엄마가 되었으면 한다. 지금까지 내가 해온 교육 방식을 거슬러 가는것 같아 약간은 이상했지만 수홍이 어머니의 방식이 더욱 좋은 교육임을 느낄수 있었다 나도 이제 아이들을 기다려주는 엄마가 되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