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는 곤충 왕국 학교에서 살아가는 곤충들 1
강의영 외 지음, 박지숙 그림 / 일공육사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서 살아가는 곤충 1권

학교에서 살아가는 곤충들 1권-우리 학교는 곤충 천국 


학교에서 살아가는 곤충들이 이렇게나 많을줄은 전혀 예상을 하지 못했던것 같다.
간혹 학교 운동장에 가서 여름을 지내다 보면 그냥 커다란 나무 위에 어딘가에서 들려오는 매미 소리만 줄곧 들어오고 가끔 지나다가 잠자리가 낮게 날아다니는 것 외에는 따로 곤충들이 학교내에서 존재한다는 것 조차 그렇게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지 않았던것 같다. 그런데 이 책에 나오는 무수히 많은 곤충들을 들여다 보면서 참으로 놀라워 하게 되었다.
우리와 아주 가까이에 있는 학교에서 이렇게도 많은 종류의 곤충들이 서식하고 있을리라고는 전혀 상상도 못했었기 때문에 약간 놀라기도 했지만 진작 알았더라면 우리 아이가 좀 더 어릴때 충분히 돋보기 하나만 챙겨서 얼마든지 자연관찰을 할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아서 더욱 그런 생각이 들었다.

어릴때 시골 학교에서 자란 나로서는 이런 여러 종류의 곤충들은 당연히 시골에서나 볼수 있지 이런 도심속에서는 거의 존재하지 않을거란 나 혼자만의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하지만 실제로 이 책속에 많은 사진자료들을 들여다 보다 보니 
아주 가까운 학교에서 충분히 잘 자라고 있을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하는 아주 많은 종류의 곤충들에 대해 마치 백과사전을 펼쳐 놓은것처럼 다양한 곤충들의 이름과 그들의 삶을 들여다 볼수 있게 되어 아주 아이들에게 좋은 학습백과 사전이 되어 준것 같아 너무 마음에 들었던 책이다. 


우리 아이가 다니고 있는 학교도 작은 연못이 있다 그 작은 연못속에 과연 무엇이 있는지 자세하게 들여다 보지는 않았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내가 상상 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한 종의 곤충들이 자라고 있을것 같다. 또 학교마다 있는 거대한 동상들에게서도 작은 곤충들이 살아간다는 것이 참 신기하고 재미나게 보였다. 곤충들도 다들 자기 살길을 찾아서 이곳 저곳 다니다가 제일 튼튼해 보이는 동상을 집으로 삼아 오래도록 무너지지 않고 튼튼하게 집을 지키려고 했던 것인가 싶어 혼자 웃기도 했다
나비와 벌을 흔히 꽃이 있는 곳에서는 아주 자주 보게 되는 흔한 곤충에 속한다. 하지만 그 나비와 벌을 실제로 자세하게 본 경우는 드물었는데 이번에 사진으로 너무 자세하게 보고 그 이름과 특징에 대해서도 잘 알게 되었다. 
그리고 사마귀가 꽃을 찾아오는 곤충들을 잡아 먹기 위해 미리 꽃위에 앉아 먹이를 기다리는 모습이 참 재미나게 보였다.
먹이사슬이라는 것이 생태계에서는 참 중요한 것인데 사람이 아닌 곤충들도 이렇게 먹고 살기 위해 신중하게 생각을 하는것을 보니 
생태계라는 것이 참 재미나다는 생각도 해 보게 된다.

                                          

동상위에 집을 짓는 호리병별을 바라보면서 그들이 어떻게 집을 짓고 살아가는 지 자세하게 알수 있었다
사진마다 번호를 붙여 부가 설명을 따로 해 주고 있어서 궁금한 점들이 하나도 없이 시원시원하게 사진에 대한 설명을 읽을수 있어 아주 좋은 책이라 하겠다.이 책을 읽다보니 마치 내가 직접 여러 학교를 돌아다니면서 곤충채집을 하고 관찰을 하고 있는 듯한 착각에 빠져 들 정도로 상세한 설명과 바로 찍은 듯한 선명한 사진들 그리고 추가 설명까지 들을수 있어 
곤충박사가 된 듯한 기분이 들었다. 

               
시골에서나 많이 봄직한 곤충들 그리고 새로 알게 된 다양한 곤충 이름들도 참 재미나게 배울수 있었고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이 하늘소라는 것이 북한과 같은 이름을 쓰기 싫어서 중국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는것이 좀 생소하게 들린다. 비록 남북이 갈라서 있다지만 구지 작은 곤충 이름도 따로 다르게 부르게 할 필요까지 있었나 싶기도 하고 
북한과 같은 이름을 쓰면 안된다는 것도 이해가 쉽게 되지 않는다. 아무리 휴전중이라고 하지만 이건 좀 이상하게 들리기도 했다
잠자리 역시 생태계에서 빠질수 없는 고마운 존재라고 하니 이제 여름이 되어도 잠자리를 잡더라고 꼭 다시 살려주어야 할거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여름 내내 잠자리채 들고 다니면서 많이도 잡은것 같은데 이젠 살려주어야 겠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렇게 밝은 나도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 보았다 .
정말 많은 곤충들 그리고 그 곤충들에 생활에 대해 깨끗한 사진자료들과 함께 알아본 곤충체험의 시간이었다
아이들과 함께 할수 있는 시간이었기에 더 없이 소중하고 감사한 책이었다. 지금도 아이들은 이 책을 들여다 보면서 
놀라기도 하고 재잘 거리기도 한다. 곤충 대 백과사전같은 책이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