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의 고백 - 당신만 모르는 금융회사의 은밀한 진실
심영철 지음 / 더난출판사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나는 늘 가정살림을 하다보니 가계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마음에 재테크나 일반 저축 그리고 통장에 아주 관심을 많이 기울이고 있는 편에 속한다고 생각해 왔었다. 그래서 재테크 관련 서적들은 일일이 찾아서 구입하여 읽기도 하고 서점에 한번 들러 이리저리 찾아보다가 좋은 도움이 될만한 책들은 바로 그 자리에서 구입해 버리곤 열심히 읽고 내가 모르는 금융관련 지식을 쌓으려고 무진 노력하는 노력파라고 자신해 왔었다. 그래서 얼마전까지 읽은 도서 은행의 사생활도 단 몇시간 만에 읽어버렸고 지금 또 다시 통장의 고백을 읽으면서 지난 책들이 갑자기 다 떠오르곤 한다. 
재테크 관련 도서들도 다 내용이 다르고 담겨 있는 것들이 다양하기에 직접 내가 이해하기 쉽고 나에게 도움이 많이 될만한 책들은 
내용을 읽어보아야 비로소 판단이 서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그 가운데 가장 나에게 필요했던 내용들만 쏙쏙 담아 두고 있는 것 같아서 너무만족스러운 책이었다. 은행과 통장 그리고 각종 재테크에 관련된 금융,보험,펀드 등등  참으로 알고 싶은 것들은 많은데 누구하나 속 시원하게 설명해 주는 이는 여태까지 없었다. 어느 책에선가 말하기를 은행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려거든 은행문이 닳도록 자주 드나들어라는 말이 있었다. 그래서 그런건지 어쩐건지 언젠가 부터 나도 시간만 나면 주거래 은행을 자주 드나들게 되었다 이유는 바로 작은 펀드가 원인이었고 또 현재 조금씩 모아두면 넣게 되는 MMF가 원인이었고 그로인해 이런저런 상담을 하게 되어 친근해진 은행과장님과의 정보교류가 이유가 되었던것 같다., 그러면서 조금씩 쌓여가는 얕은 지식들에 아직도 갈증이 많이 나고 부족함을 많이 느끼고 있어서 아직도 새로운 책들이 나오면 바로 구입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데 통장의 고백에서는 그 동안의 갈증을 아주많이 해소할수 있었던것 같았다.
내가 그동안 넣어 두었던 펀드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보면 다 일리가 있는 말만 실려있다. 펀드가입시에 어떤 종목에 어떤 펀드를 골라서 내가 얼마동안 기간을 정해두고 넣기로 결심하고 은행을 찾은적은 여태 한번도 없었다 그저 은행에 가서 거기서 추천하는 종목 한두가지를 앞에 두고 뒷사람의 눈총이 무서워 그리 오래 설명을 구하지도 못하고 서둘러 은행원의 말만 믿고 턱하니 가입하게 되어버린 경우가 허다했었다. 감나무 아래서 감이 떨어질때까지 입만 벌리고 있는 것처럼 바보짓은 없다고생각해 오던 내가 바로 그런 일을 벌이고 다닌것이었다. 운이 좋아서 그 펀드가 대박날 확률도 물론 있었겠지만 그 은행원이 왜 같은 값이면 조금 더 추천을 강하게 하는 펀드가 있는지 나중에 알게 되었다 바로 수수료가 문제였던것이다. 판매 수수료 ,선취와 후취 수수료에 대해서 이제 어느정도 알고 있어서 꼼꼼하게 따지는 케이스가 되었지만 그 동안에는 참 바보같은 짓을 많이도 한것 같다. 은행은 바로 자기 이득을 우선시 하는 곳이라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그것을 염두에 두고 내가 판단하고 내가 지금 현재 코스피 지수나 주식시장의 경향을 파악해야지 제대로 앞을 내다보고 투자도 할수 있는 것이다 . 특히나 바닥을 친다는 것은 일반적인 우리 서민들은 전혀 감이 오질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젠 조금 알것 같다 바로 너도 나도 욕을 하면서 주식에 ’주’자도 꺼내기 싫어하는 그때 바로 그때가 바닥인것이다 정말인것 같다 얼마전에 정말 바닥을 칠때 나는 분명히 보았다 지나고 나서야 알았지만 이젠 알것 같다 그때가 바닥이고 가장 아래라는 것을 그리고 거기서 부터는 오르는 일만 있을거라는 것을 배웠다. 

또한 작년에 크게 은행마다 히트를 쳤던 만능 청약통장에 대해서도 참 많이 궁금했었는데 이제야 속이 시원하게 알수 있게 되어 너무 후련하다 은행에다가 물어보려고 몇번이고 찾아갔었지만 영 무언가가 찜찜해서 남들이 다 한다고 하는 은행원의 말에 혹해서 넘어갈순 없다는 생각에 그냥 돌아오기를 수회 반복했었다. 부담없는 금액으로 일단 넣었다가 중간에 해약해도 손해가 없다는 말이 가장 나를 가입하지 말라고 거부하라고 부추겼던것 같았다 그래서 아직 만들지 못하고 그저 아이들 이름으로 그 돈으로 펀드를 장기적으로 넣어두게 되었다. 지금도 손해없이 차곡차곡 쌓이고 있는 펀드를 보면서 이 책을 읽고나서 너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무엇이든지 과열이라는 것은 자기 손해를 의미하는 것도 우리는 알아야 한다. 보험도 이야기 하자면 참 마음이 아프다 여기저기 처음 가입할때는 너무 자세하게 알아 듣고 신중하게 판단하여 가입한것 같기는 한데 한해씩 시간이 지나고 나니 과연 그때 들었던 그 보험이 정확하게 어디까지 혜택이 있고 또 어떨때 우리가 보험금을 탈수 있는지가 가물가물 거린다. 그러다 보니 새로운 보험이 나오면 또 혹해서 중복으로 가입하고 그것이 중복이라는 것도 모른채 여태 수십년동안의 납부기간만 채우고 있는 현실이 되어버린것 같다 그러면서도 왠지 불안해서 좋은 보험이 나오면 하나 더 추가하고 싶어하는 이 심리는 무언가.. 이제 제대로 나의 보험도 통장도 그리고 펀드도 모두 다 재점검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아무리 내가 똑똑하다고 지혜롭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해도 나 자신이 더 많은 정보를 알지 못한다면 우리는 늘 손해를 볼수밖에는 없는것 같았다.7가지 재무설계 법칙을 보고나니 느끼는 바가 참 많다
이제 조금더 현명하게 통장을 들여다 보고 다시 우리집 재테크에 힘을 쏟아야 겠다고 생각한다 . 
무조건 많이 넣고 본다는 보험도 정리가 필요하겠고 펀드도 정확하게 내가 판단하여 해약할때를 잘 찾아야 한다 
그리고 은행에 말에 전적으로 믿지 말고 미리 내가 이리 저리 따지고 보는 눈을 길러야 겠다 그리고 노후에 대비하는 상품들 역시도 무조건 많이 넣어야 한다는 압박감을 버리고 차곡차곡 지금부터 준비하는 자세를 보여야 겠다 그리고 나면 나도 어느정도 재테크에 성공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