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고 쓸모있는 화학 이야기
이광렬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매일 쏟아지는 엄청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말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누면서 복잡하고 어지러운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때로는 이런 수많은 정보들이 나에게 약이 되어 득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제대로 알지 못하는 정보들은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약이 아니라 독이 되기도 한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자 1위를 달성한 안암동 광팔도사인 저자는 고려대 화학과 교수이기에 지금까지 콘텐츠로 올리면서 많은 구독자들에게 인기가 있었던 화학 이야기를 이 한 권의 책에 담아내고 있다.

 

시간이 날때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현대인들에게는 유튜브나 인스타나 쇼츠, 트위터 등등 정말 다양한 경로로 쏟아지는 정보들을 받아내고 있다. 세상을 살면서 궁금한 것도 많고 때로는 헷갈리는 부분들도 많은데 이럴때마다 가장 편하게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으로 검색하는 기능이라고 할수 있다. 그런데 이런 정보들이 모두 정답이라고 믿으면 큰 오산이다. 특히나 개인적인 경제적 이유로 쇼킹한 주제나 강력한 주제를 퍼뜨리며 관심을 끄는 경우도 있기에 우리 자신이 어느 정도 기본 정보는 알고 있어야 잘못된 정보로 인해 나를 해치거나 피해를 보지 않게 된다.

 

화학 이야기라고 하면 사실 겁부터 덜컥 난다. 학교에 다닐때도 화학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던터라 더욱 어렵게만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저자는 아주 재미난 화법과 과학을 전혀 알지 못하는 독자들도 쉽게 이해하면서 화학 창문을 열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내 몸안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에 대한 궁금증들을 알아보면서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에 대해서 아주 재미나게 읽었고 여성호르몬과 남성호르몬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 건강과 관련된 부분이라 더욱 집중하게 되었던 것 같다.

 

생활속 달인으로 만들어주는 살림 속 실용화학에서 식초를 사용해서 우리 집 청소를 해주면 깔끔하게 청소가 된다는 사실에 사뭇 놀라웠다. 그동안 생각해 왔던 나의 짧은 지식이 확 깨우침을 받는 기분이 든다. 전자렌지 사용 시 건강을 위해서 어떤 용기를 사용해야 하는지 그동안 내가 알고 있던 것과 다른 화학 지식들을 알게 되면서 이 책은 아주 쉽게 이해하도록 만들어준 화학 백과사전인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너무 궁금한데 정확하게 물어보기 난감할 때 이 책 한 권이면 정확하게 이해가 될 것 같아 너무 든든한 책이다. 저자의 위트있고 재미난 화법이 책을 읽는 부담을 확 줄여주는 책이라 더욱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