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 효과
댄 토마술로 지음, 윤영 옮김 / 힘찬북스(HCbooks)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인간이 매일 하지 않아도 될 부정적인 생각들과 걱정들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다. 매일 들여다보는 스마트폰만 해도 좋은 뉴스보다는 부정적인 뉴스들로 도배가 될 정도로 많이들 찾아보게 되고 또 놀라게 된다. 사실 좋은 이야기만 들어도 살아가기 바쁜 날들인데 우리는 늘 불안을 가슴에 안고서 조마조마하게 살아가고 있는건 아닌가 싶다.

 

이렇게 우리가 항상 떨쳐버리지 못하고 함께 살아가고 있는 불안과 부정에 대해 저자는 새로운 발상으로 희망과 성공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심리학자인 저자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점점 더 스트레스와 우울증과 불안장애로 고통받고 있기에 건강한 사회에서 살아가는 긍정적인 변화를 되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는 책이다.

 

그동안 긍정적 마인드를 가지라는 주제로 수 많은 책들이 출간이 되었었다. 하지만 모두 비슷한 내용으로 긍정적인 삶을 추구하도록 독자들에게 전달만 하는 책들이었다. 하지만 이 책은 달랐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가 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인지 행동요법을 통해 우리 안에 불안함과 우울증을 멀리하고 부정성을 거부하며 새로운 긍정 심리학으로 희망찬 미래를 내다볼 수 있도록 하라고 전한다. 그러기 위해서 심리적 자본을 안내하는데 이것은 바로 일명 HERO라고 하여 영웅인 줄 알았다. 하지만 희망과 유능감과 회복탄력성과 낙관주의에 앞글자만 따서 이름 붙여진 것이었다. 정말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들인데 이렇게 받아들이고 싶어도 그 방법을 몰라 고민하거나 포기하는 경우도 참으로 많다. 그래서 저자는 그 방법까지 친절하게 안내하고 함께 배워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리 스스로가 미래에 구체적인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희망과 성공적인 변화의 경험을 쌓아가며 자신감을 상승 시킬 수 있도록 하는 유능감, 그리고 나의 문제점을 잘 파악해서 긍정적인 선택지를 향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회복탄력성과 좋은 일이 생길 것이라고 기대하게 하는 낙관주의 모두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어서 부정적인 편향성에 파묻혀 있던 나를 깨우고 새롭게 변화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어서 아주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다.

 

이 책은 읽는 것뿐만 아니라 저자의 가르침에 따라서 함께 노트를 펼쳐두고 나의 몸과 마음과 생각들을 적어보면서 연습해 보는 시간을 주고 있어서 새로우면서도 또 재미있다. 마치 심리학 공부를 하는 듯한 기분도 들고 좋은 강의를 받아 적으면서 함께 실험에 참가 하는 것 같기도 하다. 저자의 강력한 인지행동치료와 긍정심리학을 바탕으로 하여 내 안에 있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떨치고 새롭게 긍정의 힘으로 무장하여 긍정적인 마인드로 세상을 바라보며 자신감 넘치는 삶을 살아가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꾸준히 연습하고 또 노력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