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김시현 지음 / 다른상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무조건 성공한 삶이 행복으로 가는 관문이라고만 생각해 오면서 남들처럼 순리대로 인생을 그냥 살아왔던 것 같다. 주변에서 모두가 학교에 다닐 때 나도 똑같이 학교에 다녔고 남들이 모두 직장을 다닐 때면 나 역시 그들과 함께 직장 일에 매진했었다. 그런데 이렇게 나의 인생을 남들과 비슷하게 맞추어 가는 것이 사실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한다. 나는 나일 뿐인데 왜 내 인생을 남들 시선에 맞추어 살아가고 있는건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특히나 주변 사람들 의식을 상당히 많이 하면서 살고 있는 것 같다.

 

저자는 인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어떻게 말하고 마음먹고 행동을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래서 우리의 언행이 우리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이 과연 어떠한 것인지에 대해 세세하게 알아본다. 또한 우리의 마음먹기에 따라 나의 행동도 달라지고 오래도록 몸에 배인 행동들이 모아져서 하나의 습관으로 채워진다고 하고 있다. 이렇게 내 인생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세 가지가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어서 하나가 변하게 되면 다른 것들도 자연스럽게 따라 변화를 한다고 한다.

 

좋은 생각들을 하면 긍정적인 마인드가 생기게 되고 부정적인 마인드로 생각을 하게 되면 부정적인 일들이 따라 온다. 그래서 항상 우리가 하는 말습관 제대로 만들어 두어야 한다. 또한 마음 습관과 몸 습관까지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면 좋다. 저자는 자신의 오랜 독서 경험에 대해서 생생하게 전해주면서 책과는 거리가 멀었던 자신이 지금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상황을 파노라마처럼 전달해 주고 있다. 삶의 터닝포인트가 되어준 독서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그동안 나 역시 독서를 오래 해 왔지만 삶의 변화가 찾아오지 않는건 독서기록의 부재일수도 있다.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시간을 값지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해야겠다.

 

인생을 바꿀수 있는 터닝포인트인 말 한마디를 함부로 하지 말아야 한다. 내가 하는 말을 가장 먼저 듣는이는 바로 나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남은 인생을 좋은 습관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서 하루에 짧은 시간이라도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보아야 한다. 술술 풀리는 미래를 상상하면서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튼튼한 건축물인 좋은습관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저자도 어려움이 많았으나 인고의 시간을 잘 이겨내고 나서 탄탄한 습관으로 무장이 되어 성공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나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매일 짧은 시간이라도 꾸준히 이어지는 습관으로 나를 새롭게 리셋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