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 있는 건강상식 - 사소하지만 너무 궁금한 진료실 밖 건강상식 팩트 체크
박창범 지음 / 아침사과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균수명이 점점 늘어나서 이제 백세시대를 살고 있다. 우리 모두가 오래 산다는 것 자체에 한편으로 기대가 되기도 하지만 노후에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가야 한다는 걱정에 미리 건강과 관련한 많은 정보들에 귀추가 주목이 되기도 한다. 그만큼 자신의 건강을 자신할 수 없기에 우리는 지금도 주변에서 건강에 좋다는 것들이 있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귀가 솔깃해 지기도 한다. 하지만 너무 정보가 많아도 걱정인 것이 어떤 정보가 진실이고 어떤 정보가 거짓인지 스스로 판단할수 없어 고민이 많은것이라 하겠다. 이런 건강상식들에 대한 참과 거짓이 무엇인지 평상시에 우리 모두가 궁금해 하던 내용들을 이 책에서는 아주 속 시원하게 풀어주고 있다. 긴가민가 헷갈리던 건강관련 상식들을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보고 싶어서 책장을 펼쳐보게 되었다.

 

이 책은 심장혈관내과 교수로 재직 중인 저자가 과학적인 근거를 찾아보면서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통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궁금해 하는 진료실 밖의 건강상식들을 하나씩 팩트로 체크해 나가고 있어서 몰입도가 아주 큰 책이라 하겠다. 다른 사람들이 말할때는 긴가민가 하던 것을 현직 의사 선생님이 직접 근거자료를 찾아보고 공부해서 정확하게 알려준다는 것이 무엇보다 포인트라고 하겠다. 그만큼 믿음이 가는 정보들이기에 더욱 그런 것 같다. 우리가 건강하게 오래도록 살아가려면 일단 나 자신이 건강관련 상식들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 그런데 이 책은 읽기만 해도 이 책 안에 소개되어 있는 기본적인 건강상식들을 모두 다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아니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책이라 하겠다.

 

이 책은 총 3부로 나뉘어져 있다. 1부는 음식과 건강이고 2부는 수면과 건강이요 3부는 일상과 습관으로 되어 있다. 다양한 논문과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 흥미로운 건강상식 속으로 빠져들게 되는 것이 참 재미나면서도 유익한 부분이라 하겠다. 내가 가장 관심있었던 부분은 바로 음식과 건강편이었는데 평소에 달걀과 우유를 많이 먹으면 무조건 키도 크고 성장발달에 좋다고 하여 좋다고만 알고 있었는데 과연 그럴까? 이 책을 읽고나면 정확하게 상식의 기본틀이 잡힌다고 볼 수 있다. 바나나맛 우유가 아이들에게 해로운건지도 알아보고 제로콜라가 일반콜라보다 건강에 해로운건지도 알아보았고 꿀이 감기와 기침에 효과가 있는지도 알아보게 되었다. 평소에 주변에서 하는 소리로만 들어오던 일반적인 상식들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그냥저냥 지내오던 것들을 이 책을 통해서 명확히 알게 되어 속이 시원해진 기분이 든다. 건강상식에 대한 모든 것을 제대로 알게 되어 기분이 좋았던 책이었고 앞으로도 생활상식으로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 좋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