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방에 아무나 들이지 마라 - 불편한 사람들을 끊어내는 문단속의 기술
스튜어트 에머리 외 지음, 신봉아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인간은 사회관계망 속에서 좋든 싫든 인간관계를 형성해 가면서 살아가고 있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기에 혼자서는 세상을 살아갈 수가 없기에 우리는 오늘도 내가 아닌 가족이나 타인들을 만나면서 함께 살아가고 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인연을 맺고 살아가면서 내가 알고 있거나 스친 인연들까지 모두가 내 안에 방에 들어와 있다면 어떨까? 나의 방이라는 곳은 내 소유라고 본다면 사실상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만 들어올 수 있도록 해야 하겠지만 추억 속의 인물들도 들어와 있을수도 있고 내가 싫어하는 사람들도 이미 들어와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수도 있다. 이렇게 모두가 한방에서 살아간다는 설정이 참으로 신선하면서도 충격적이었다. 그동안 나와의 인연으로 맺어진 많은 사람들이 순간 스쳐지나갔다.

 

내 방이 있다고 한다면 입구는 지키는 든든한 문지기가 필요한 것이 당연하다. 문지기의 역할을 잘 이해한다면 내 방안에 들어와 있거나 들어오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원하는 방향대로 컨트롤 시킬 수 있다는 것이리라 본다. 나와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은 누구인지 또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은 누구인지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관리인도 필요하다고 본다. 나의 방이 좋은 방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아무나 들이지 말아야 하는 것이 당연한데 이 또한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어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인생에서 가장 시급한 일을 새로운 시각으로 다시금 재조명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당신의 방에는 누가 살고 있는가 하는 질문을 받았을 때 솔직히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망설이게 되었다. 이런 질문을 받아본 기억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진정으로 내 방을 내가 설계하고 꾸밀 수 있다면 하나씩 따져보고 확인해 보고 철저하게 받아들일 사람과 돌려보낼 사람들을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관계망은 참으로 나에게 득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독이 되기도 한다. 나에게 도움이 되고 내 방을 밝게 밝혀줄 그런 사람들로 가득 채울 수 있는 안목과 지혜와 통찰을 얻을수 있도록 이 책에서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불편한 사람들과의 인연을 끊어낼수 있는 문단속의 기술을 익힐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