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마음을 만지는 사람이다
김명중 지음 / EBS BOOKS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국민이 모두 좋아하는 펭수를 탄생시킨 전 EBS 사장인 저자가 진정한 리더의 마음가짐과 태도 등 리더가 갖추어야 할 모든 것에 대하여 솔직하고 담백하게 풀어내고 있는 책이다. 표지에서 김명중 저자의 중후한 모습이 참으로 대단한 리더의 모습을 엿볼 수 있도록 등장하고 있다. 그동안 방송프로그램을 많이 보면서도 솔직히 교육방송인 EBS사장에게 관심을 가져본 기억이 없었는데 가장 획기적인 아이템인 펭수라는 캐릭터로 어느 날 우리 국민 모두를 놀라게 했던 핫 이슈가 되었던 부분에 대해서는 모르는 이들이 거의 없을 것 같다.

 

우리가 알고 있는 EBS는 교육방송으로 그동안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정규교육과정을 거치면서 많은 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많이 듣는 방송이었고 도움도 많이 받으면서 수능까지 치르도록 도왔던 곳이다. 그런데 평생 한 번도 겪어본 적 없었던 코로나19라는 펜데믹의 위기를 겪으면서 전국의 학생들에게 온라인클래스로 교육전환을 아주 짧은 시기에 완벽하게 마스터하면서 제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이었는지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저자가 리더로서 마스터키를 잘 쥐고 있으면서 흔들리지 않는 위기에서 자신만의 철칙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도전정신이 있었기에 펭수도 탄생할 수 있었고 코로나 19에도 교육방송의 위엄을 그대로 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었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또한 그 과정이 너무 리얼하게 전해져서 감동이 일기도 하였다. 역시 위기에 영웅이 탄생한다는 말이 맞는 것 같다. 아무리 어려운 현실속에서도 우리가 올바른 가치관으로 판단을 잘 내린다면 그 위기가 곧 기회로 전환이 된다는 사실을 또 한번 느낄수 있었다.

 

리더로서 우뚝 서기위해서는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매사에 행동하고 움직여야 하는지 저자는 하나씩 우리 독자들에게 알려주고자 한다. 평소에 나는 그냥 일반 직원이고 회사원일 뿐인데 구지 리더의 마음가짐을 알고 있어야 하는가 싶은 생각이 들수도 있겠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인간관계를 원활히 하고자 한다면 리더의 마음가짐도 충분히 알고 가는 편이 도움이 될 것 같다. 저자는 리더로서 권위적인 면을 보여주기 보다는 젊은 MZ세대와도 소통하고 공감하고 공유하는 마인드를 추천하고 있다. 예전방식대로 직장생활을 하는것에서 벗어나 좀 더 스마트한 세상으로 전환을 꿈꾸고 있으면서 저녁이 있는 삶과 워라벨을 꿈꾸는 세상을 살아야 한다고 한다. 선진국들이 거의 저녁이 있는 삶을 선택한다는 것은 그만큼 일을 덜 하기 위함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직장에서 쏟아내고 퇴근 이후에는 자신만의 삶으로 취미도 갖고 여유도 갖도록 하는 것이 옳다고 한다.

 

저자의 혁신적인 마인드와 철학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확연히 변화되는 것을 느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저자가 교육방송의 힘을 널리 알릴 수 있었던 비결과 펭수라는 캐릭터로 세상을 놀라게 했던 이유가 어디에 있었는가 알수 있게 되었다. 시대가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옛것에 집착하고 고집하지 말고 리더의 통찰력으로 변화하는 세상에 좀 더 빨리 적응하고 미래를 만들어 가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펭수 사장님이라는 호칭이 너무 잘 어울리는 저자에게서 세상의 이치와 리더의 가르침을 제대로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