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하루가 가벼웠으면 좋겠습니다 -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던 대장·항문 건강에 관한 모든 것
임익강 지음 / 다산라이프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하루가 편안하려면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가 나를 편안하게 하려면 일단 잘 먹고 잘 싸야 한다고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것인데 우리는 잘 먹는거에 대해서는 아무렇지 않게 이야기 하면서 잘 싸는 것에 대해서는 왠지 누군가에게 말하기가 창피하다거나 부담스럽다거나 하여 숨기기에 급급한 것 같습니다.

사실 잘 먹는것도 잘 싸는 것도 내 건강에 있어서 엄청나게 중요한 부분이기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때는 그냥 지나쳐도 무방하겠지만 사실상 이렇게 먹고 싸는 것에 문제가 생겼을때는 숨기지 말고 바로 말을 해서 전문의를 찾아가야하고 의사처방을 받아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만 합니다.

 

이 책은 이렇게 우리가 말하기에 불편해하고 꺼려하는 대장과 항문에 대한 전문가이신 대장항문과 전문의 똥꼬의사 선생님의 항문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도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이 책을 읽기전부터 관심이 너무 많이 있었던 책이었기에 책장을 넘기면서 정말 집중해서 읽어보게 되었는데요 20년간 항문연구를 해 온 명의인 저자가 들려주는 항문이야기를 들으면서 재미있기도 하고 또 집중되기도 하고 제가 잘 몰랐던 항문에 대한 이야기에 저절로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주변에 물어보기가 정말 힘들었던 항문이야기에 대해서 하나에서 열까지 모든 것을 담아둔 대장과 항문바이블이라고 해야할까요 이 책은 백세 건강을 지키기 위해 우리 모두가 먹는것도 신경을 많이 써야하지만 먹은 음식을 일일이 소화시키고 대장에서 항문으로 연결되는 과정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아보면서 앞으로 나의 건강을 어떻게 지켜야 할지 스스로 알아볼수 있는 책이라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음식물을 먹었을 때 놀랍도록 활동을 하는 위는 알파벳J 모양으로 생겼다고 합니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마치 거센 파도가 치듯이 이리저리 활발하게 움직이는 위는 소화작용은 물론 분해와 살균작용까지 한다고 합니다. 소화흡수 시스템의 소장은 작은 융모가 빽빽한데요 쉬지않고 일하는 이 곳에서 영앙분을 혈관으로 보내지고 다양한 장기와 세포에 활동에너지로 사용된다니 대단하네요 또한 느릿느릿 수분을 빨아들인다는 대장은 직장에 쌓인 대변의 양이 200cc 정도가 되어야 변이를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을 채우지 못 하고 다이어트나 기타 사유로 음식물 섭취를 하지 않게되면 우리가 점점 더 수분만 빼앗기는 대장에서 변비가 발생을 하는 것이니 항상 먹는 것을 잘 먹고 때가 되면 규칙적으로 음식물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겠습니다.

 

이 책에서 나의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한 장운동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고 장이 좋아지는 스트레칭도 배워볼수 있어서 좋았어요 나의 몸을 가볍게 할수 있도록 쾌변을 부르는 비법들을 찾아보며 따라해 보기도 하고 앞으로 나의 일상에 접목해서 살펴볼 부분들을 따로 기록해서 모아두기도 했어요 장이 건강해야 내가 건강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책이 아주 장건강에 대해 똥꼬박사님의 조언을 통해 많은 정보와 비법들도 알아갈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