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하게 사느라 피곤한 사람들 - 피플 플리저를 위한 관계의 기술
화양 지음, 송은진 옮김 / 시그마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때부터 어른들에게 항상 착하게 살아야 한다고 들으면서 자랐다. 조금이라도 착한 행동을 했을때는 폭풍 칭찬을 받기도 했었고 주변에서 착한 행동을 하는 친구들 역시 어른들에게 칭찬받고 좋아하는 모습을 보곤 했었다. 이렇게 우리는 어렸을때부터 학교나 가정에서 모든 일상속에서 착하게 살아야 한다고 보고 들으며 자라왔다. 그래서 그런지 항상 마음속에서 착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이렇게 착하게만 살면 분명 좋은일이 생길거라 믿었는데 실제 사회생활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다보면 가끔은 나만 착하게 사는 것이 바보같다는 생각을 할 때도 있다. 왜냐하면 주변에서 모두 다 착하게 살아가고 있는게 아니라는 것을 보게 되었기 때문이다. 가끔은 착한게 아니라 아주 나쁜 마음으로 사람들을 대하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된다. 그런 사람들이 더 잘살고 큰소리치는 것을 볼때면 화가 날때도 있고 불공평한 세상이라는 생각에 괜히 나 자신이 위축이 되기도 한다. 이런 나를 혼란스럽게 하는 착하게 사는 사람들 앞으로도 계속 이어가야 하는지 궁금하다.

 

이 책은 이렇게 착하게 사느라 힘들어 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다. 피플플리저라고 하는 관계의 기술을 이야기 하고 있는 이 책은 우리가 항상 착하게만 살아가다 보면 어떤 일들이 펼쳐지는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서 이야기를 해 주면서 이런 케이스에서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 독자들이 스스로 깨닫게 하는 책인 것 같다. 나도 착하게 살고 싶었고 지금도 착하게 바르게 살아가야지 하는 마음은 그대로이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을 교묘하게 이용하는 주변인들을 볼때면 괜히 속상한 마음이 든다. 좋은 일을 하려고 한 건데 오히려 이런 사람들을 필요할때마다 당연하다는식으로 이용하는 못된 사람들과 함께 한다면 정말 최악일거란 생각이 들었다.

 

인간관계란 참으로 복잡한 것 같다. 세상에서 모든 사람들이 착하다면 아무런 불편이 없을까? 이 책에서는 착한 사람들이 왜 거절을 두려워하고 주변에서 도와달라고 하지 않아도 먼저 다가가 도움을 주려고 하는지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다. 상대방에게 내가 착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받고 싶어한다는 말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내가 아니라 타인의 기대대로 살면서 착한 사람이 된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것인가 피플플리저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가 피곤하지 살지 않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다양한 방법도 함께 찾아보는 책이다. 어릴 적 성장과정에서 나의 과거를 찾아보고 내면 아이가 어떤 경험으로 이렇게 변화해 성장했는지도 찾아보면 내 안의 심리를 잘 파악해 볼수 있어서 좋았다.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기보다 내가 먼저 나를 인정해주는 삶을 살아야겠다 내가 나를 위해 칭찬해주고 인정해준다면 나의 자존감도 올라가고 더욱 멋진 삶을 살 수 있을거라 여긴다. 나 자신을 돌아보며 앞으로 더욱 지혜롭게 살아가며 상대방과 관계의 기술을 찾아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