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투자를 위한 선한투자의 법칙 - ESG가 돈이 되는 순간 ㅣ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7
홍기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8월
평점 :
ESG를 잘 하는 기업이 좋은 기업인가? 요즘 항간에 뜨거운 감자처럼 자주 이슈화 되고 있는 ESG에 대해 들어본 적은 있었지만 솔직히 기업을 운영하는 것도 아니고 사업에 대한 투자도 잘 모르는 나에게는 많이 낯설고 어려운 용어처럼 느껴진다. 수익률을 최대치로 생각하는 기업들이 환경을 보호하는데 앞장서야하고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일을 해야 하며 거버런스까지 두루두루 잘 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은 어쩌면 대기업처럼 우리 나라를 받치고 있는 기업으로서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그만큼 우리 국민들이 대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수익을 많이 남길수 있도록 소비를 해 주고 있기 때문에 기부라는 명목보다 이런 대대적인 투자에 앞장서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컸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생각들 뿐만 아니라 금융과도 투자 수익률까지 모든 것들이 지금 ESG와 연결이 되어 있다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이 책에서는 이렇게 성공하고 싶어하는 기업들이 선한 투자라는 명목아래 어떠한 것들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하나씩 찾아보기로 한다. 기업들의 주주들이 좋아하는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함께 독자들과 찾아보기로 한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이런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고 투자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엄연한 사실이기에 조금 더 관심있게 알아보기로 한다.
지구온난화의 문제는 누구나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다. 예전에는 녹색금융이라고 하여 기업들이 우선적으로 나섰던 때도 있었다. 현재는 금융이 기업들에게 이런 환경문제를 감안하여 ESG를 실천하도록 하고 있다고 한다. 기업이 돈을 벌더라도 선하게 돈을 벌어야 한다고 하는데 과연 얼마나 지켜지고 있고 앞으로 얼마나 더 확대가 될지가 궁금하다. 이제는 기업들이 돈만 많이 벌어서 기업을 성장시킨ㄴ 것에 국한되지 말고 선한투자를 하면서 투자자들에게 지지를 받아야 할때이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ESG투자가 어떻게 시작이 되었고 또 어떻게 하면 선한투자가 될지도 함께 알아볼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된다.
유럽에서는 환경관련 운동과 사업들이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는데 특히나 탄소배출에 대한 관련된 사항들은 많은 노력으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탄소국경세까지 도입하여 환경운동에 적극 나서고 있는 시점에서 이러한 것들을 참고로 하여 기업들도 환경운동에 적극 나서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전에는 시민운동이나 환경운동가들이 소수로 움직이며 활동을 했다면 이제는 큰 기업들이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지지를 받고 선한 투자를 했다는 이미지로 성공할수 있다고 한다면 모두 함께 헤쳐나갈수 있는 방안이 많을거라 생각한다. 성공투자를 위한 선한투자에 대한 모든 것을 이 책에서 함께 알아보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