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잘 먹어야 안 아프다 - 시니어를 위한 최고의 식생활 관리법 ㅣ 100세까지 행복하게 사는 법 3
사이토 마유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6월
평점 :
노년기의 삶을 특별히 생각해 본 적은 없다. 하지만 100세가 아니라 이제는 100세 이상을 살아가야 하는 세대라고 말들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저 시간이 흐르는대로 그렇게 아무런 생각없이 준비도 없이 지나가고 있다. 최근 들어 노년기 시니어들의 삶에 대해 초점을 맞추는 프로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또 정부에서도 요양보호사나 요양병원에 대한 지원을 많이 늘리고 있어서 점차 연세 드신 분들이 요양생활을 많이 하는 추세이기도 하다. 건강할 때는 누구나 먹고 마시고 잠자고 씻고 앉았다가 일어나는 모든 행동들이 아무렇지 않게 이루어질 수 있겠지만 건강이 허락하지 않는 시니어들이라면 이러한 사소한 행동 하나도 누군가의 도움의 손길이 없이는 스스로 하기에 어려움이 많다. 이 책은 이렇게 시니어들의 케어를 위한 모든 것이 담겨있는 책이다.
일단 아픈 사람도 건강을 되찾으려고 하면 약을 복용 하는것도 중요하고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먹는 것이 우선되어야 빠른 회복을 찾을 수가 있을 것이다. 먹는 행위가 왜 중요한지 이 책에서 먼저 설명하고 있다. 무언가를 먹는 행위는 씹는 행동을 동반하기에 자연스럽게 근육운동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특히 치아가 좋지 않으신 어르신들은 구강케어에도 신경을 많이 써 주어야 하는데 이 책에서는 그러한 순서와 방법들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시니어를 케어 하는 독자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책인 것 같다.
어르신들의 식사는 마치 어린 아가들을 위한 식사와도 흡사한 것 같다. 잘 먹는지 체크도 해야 하고 흘리면서 먹지는 않는지 또 잘 못 씹거나 삼키는 건 괜찮은지 늘 시선을 떼지 않고 관심을 두고 돌보아야 한다. 특히 잘못된 자세로 식사를 할 경우에 위험성과 식사를 제대로 못하는 등에 대한 이야기도 그림과 함께 제시되어 있어서 가정에서 돌봄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될 것 같다. 시니어 어르신들의 식사법부터 구강관리는 물론 식생활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먹는 행위와 씹는 행위가 그렇게 쉬운 것 같지만 사실상 엄청나게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건강할 때 너무 자신하지 말고 미리미리 자신의 몸을 체크하고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늘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시니어들을 위한 최고의 식생활 관리법을 배우고 싶은 독자들에게 추천 한다. 100세까지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던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