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시작하는 인생 수업 - 인생에는 항상 플랜B가 있더군요
이순국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인생을 살면서 플랜A도 중요하지만 언제나 플랜B를 준비해야 한다고 말하곤 한다. 지금 현재 살아가는 것도 아등바등 힘들어서 겨우겨우 하루를 버티고 있는데 이건 또 무슨 소린가 싶겠지만 우리가 사는 인생을 길게 본다면 인생길에서 언제 어떠한 상황이 불어닥칠지는 아무도 예측을 할 수가 없다. 이럴 때 플랜 B가 준비되어 있어야만 바닥으로 추락하지 않고 다시 새로운 길로 갈아타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잘 알면서도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이 책의 저자는 먼저 살아온 인생에 전반전과 후반전을 통해 해박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심도 있는 통찰력으로 독자들의 인생에 나침반이 되어주는 명언들을 제시하고 있다.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것은

자기 길을 가는 것이다.

인생에는 플랜A 하나만 있는 게 아니다.

플랜B도 있다.

P.39

전 대기업 회장으로 역임했던 저자의 전반전은 무척이나 그 풍파가 많았던 것 같다. 쉽지 않은 인생길에서 불행이 닥칠때마다 무한한 긍정력으로 자신의 앞날을 스스로 밝게 헤쳐나가는 모습이 너무나 멋져 보였다. 어릴적 학교에 다닐 돈이 없어서 중도에 학교를 포기하게 되었던 저자가 검정고시로 다시 고등학교에 입학을 하게 되고 대학에 들어가면서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항상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위기의 부도난 회사를 넘겨받아 다시금 멋지게 기사회생 시켜버리는 저력을 보여주고 하는 일마다 자신의 노력과 소신으로 인해 주변에 좋은 평판이 나서 스카웃제의도 많이 들어오고 승승장구하던 모습도 어쩌면 저자의 노력에 대한 당연한 결과가 아니었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물론 회사를 경영하면서 또 다른 문제가 닥치고 어려움도 많았지만 그 때마다 자신이 타고 온 뗏목이 아니다 싶으면 바로 갈아타고 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거침없이 인생을 헤쳐나가곤 했었다.

인생을 살다보면 내 의지와 관계없이

어느 한 방향으로 몰릴 때가 있다.

이때가 바로 뗏목에 올라타야 할 순간이다.

(P.117)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도 참으로 많은 일들과 만나게 된다. 대부분 사회생활을 하는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나를 비교하는 나쁜 습성이 있다 돈을 많이 벌고 싶고 성공하고 싶은 이유가 나에게 행복을 선사해 주고 싶은 마음이라면 충분한데 이것이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함이라고 한다면 이것은 진정한 행복이 아닌 것이다. 인생 전반전을 화려하게 장식했던 저자는 나이 일흔에 건강전도사로 거듭나서 제2의 인생인 후반전을 시작하게 된다. 힘들게 살아온 인생에서 협심증으로 크게 건강이 악화되었던 계기로 인생 후반전은 건강이 최우선이라는 전제하에 열심히 늦은 나이에 대학에 들어가 석사와 박사과정까지 건강과 관련된 공부를 하게 되었고 지금도 건강전도사로서 노인건강이나 기업과 관공서 등에서 강의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저자가 어떤 마인드로 세상을 보고 있는지 한 눈에 보이는 것 같다. 오랜만에 정말 책을 펼치는 순간부터 마지막까지 그 자리에서 푹 빠져서 읽게 되었던 책이다. 지금까지 내가 살아온 인생을 묘하게 함께 들여다보면서 나도 이런 어려움이 있었는데... 하는 생각도 해 보면서 나는 왜 당시에 이렇게 생각을 하지 못하고 항상 뒤를 돌아보며 후회를 했던가 하는 아쉬움도 남았다.

앞만 보고 달려가도 짧은 인생인 것을 알면서도 막상 나에게 어떤 어려움이 닥치게 되면 당황스럽고 혼란이 찾아오고 나를 원망하는 자책이 먼저 찾아왔던 과거들... 이책을 읽으면서 지난날 나를 돌아보게 된다. 그리고 앞으로 나 역시 저자에게서 배운대로 남은 후반전은 좀 더 건설적으로 생각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며 뗏목을 갈아타야 할 때와 강을 건널 때를 잘 구분해서 인생길을 펼쳐가 보아야 할 것 같다. 오랜만에 정말 가슴 깊이 훅 들어온 명강의를 들은 기분이 들어서 참 좋았던 시간이었다. 인생에 대한 깊이 있는 혜안으로 삶의 지혜를 안겨주는 책이라 인생의 갈림길에 서 있는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