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컨트롤러 - 누가 내 선택을 조종하는가?
김민식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살면서 우리는 매순간 선택과 결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아주 작고 간단한 선택을 하게 되더라도 다양한 루트로 검색을 해 보고 가격비교도 해 보고 어떠한 결정이 가장 최선인지 찾아보고 합리적인 부분을 찾아서 자신을 믿으면서 최종결정을 내리게 된다. SNS와 스마트폰이 일상이 되어버린 현대인들에게는 이런 정보들로 인해 충분히 가정 적합한 결과를 초래한다고 믿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우리의 선택들이 어쩌면 내가 열심히 검색하고 노력해서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가 나를 조종하여 선택을 하게 한다고 하면 어떨까? 너무 무섭다는 생각이 먼저 들것 같다.

 

선택에 대해서 30년간이나 연구를 해 온 저자는 연세대 인지심리학 교수로서 그동안 모아온 연구자료와 강의자료를 토대로 이 책을 출간했다고 한다. 매순간 선책의 기로에 서 있는 우리 모두에게 의식적으로 선택을 하는지 아니면 무의식적으로 선택을 하게 되는건지 자세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다. 저자는 우리가 선택을 할 때 그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지 또 무의식에 통제당하지 않고 삶으리 주도권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찾아가도록 하고 있다.

 

기억이라는 것은 내가 가진 정보들을 모두 정답으로 처리하는것이라 여기면서 살았었는데 이런 기억에 오류도 있고 허위기억도 존재한다고 하니 참 어이가 없다. 저자의 기억실험을 따라가다보니 정말 내 기억도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누구보다 기억력에 자신있던 나도 이런 오류가 생긴다는 것이 놀라웠다. 어려운 내용의 분야이지만 저자는 아주 쉽고 간결하게 독자들이 읽을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도록 책을 구성해 두었다. 우리의 뇌에 기억속에는 아주 다양한 기억이 숨어있다는 것을 알수 있었고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도 알수 있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선택과 집중은 계속해서 이어지게 된다. 잘못된 선택을 하고 후회한 기억이 참으로 많다. 뒤늦게 후회할 일들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목표를 설정하고 어떠한 정보들을 받아들이면서 주변의 다양한 메시지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지 이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 깨닫게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앞으로는 내가 생각한대로 행동할 수 있도록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선택을 나 스스로 결정할 수 있기를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