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를 위한 뇌 인지 학습 지도서
박소현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세계가 고령화 사회로 들어서고 있는 지금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인간 수명이 점차 늘어나 이제는 120세까지 살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예전에 비하면 정말 수명이 늘어난 것은 축복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또 다른 한편에서는 노후에 고령화를 맞이한 시니어들이 일할수도 없고 수입도 없고 치매와 같은 병만 안고 살아간다는 것이 고통일거라는 말도 많이들 나오고 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이미 파악하고 실버기관도 많이 양성하고 있고 현재 운영하고 있는 실버기관이나 노인요양기관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책은 국제행복교육원을 운영하면서 실버강사를 양성하는 저자가 직접 현장에서 보고 듣고 느낀점들을 기본으로 하여 실제적으로 실버기관에 강사들에게 꼭 필요한 수업 프로그램들을 각 분야별로 분류하여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가장 먼저 색 인지 학습이 준비되어 있는데 색깔놀이나 풍선놀이 등 시니어 어르신들과 함께 수업을 진행하면서 어떤 분위기로 주의를 끌면서 기분 좋게 웃으면서 강의를 들을 수 있을지 미리 알고 자세한 도입 멘트까지 실어주고 있어서 초보 실버강사 들에게도 아주 큰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하나하나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수업들을 보고 따라하기만 해도 충분히 어르신들과 즐겁게 재미있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좋았다. 막상 수업을 준비하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방향을 잡을지 몰라서 답답할 수 있겠지만 이 책에서는 각 장마다 강의주제를 다르게 구성하여 수업에 필요한 제시자료나 준비물도 함께 실어주고 있고 학습지까지 그대로 실어주고 있어서 복사를 한다거나 똑같이 만들어서 구성을 한다면 수업을 더 판판하게 준비할수 있을 것 같다. 말주변이 없어서 수업에 자신이 없는 초보들도 이 책에서 제시한 프로그램과 함께 제시된 멘트를 그대로 따라하기만 해도 훌륭한 강사처럼 보일 것 같다. 또 시간이 지나다보면 즉흥적으로 자신만의 강의법이나 노하우도 순간순간 다져질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초보 강사들에게 또는 어르신들을 가까이 하는 많은 사회복지사나 실버강사분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숫자 인지 학습이나 언어 인지 학습에서 보면 재미난 활동들도 참으로 많은데 화투를 이용한 학습이 있다는 것이 너무 재미나고 흥이로운 것 같아 인상적이었다. 옛날 추억이 떠오르게 하는 공기로 숫자놀이도 너무 재미있고 즐거울 것 같다. 우리나라 사계절에 맞는 수업도 준비가 되어 있어서 활용하기 좋고 명절이나 어버이날 등 특별한 날에도 손쉽게 프로그램을 활용할수 있도록 다양하게 강의가 준비되어 있어서 이 책 한 권이면 실버강사로서 자신의 입지가 충분히 굳혀질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책이다. 각 가정에서 어르신들과 함께 살고 있는 가족들에게도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차원에서 이 책을 활용한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이 책에 소개한 다양한 수업방안들을 활용하면서 좀 더 나아가 더확장된 수업을 자체적으로 만들어 보는 것도 추천하고 싶다. 어린 아이들은 유치원을 다니고 어르신들을 실버센터를 많이 다니고 계시는 요즘 이러한 책으로 미리 다양한 수업을 참고할수 있다면 참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