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에서 절대 말하지 않는 K-부동산 팩트체크 - 부동산의 신 표영호가 작정하고 공개하는 부의 대역전술
표영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펜데믹이 태풍처럼 스쳐 지나가고 나서 대한민국이 쉽사리 예전처럼 정상범위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특히 몇 년전까지 하늘높은줄 모르고 치솟던 부동산 시장에 버블이 꺼지면서 지금은 하락장을 맞이하고 있다. 주식시장은 하루에도 수십번씩 상승장과 하락장을 오르락 내리락 한다고 하지만 부동산 시장은 주식시장과는 사뭇 다르게 큰 돈이 오가는 것이기에 우리가 쉽게 판단하고 매매를 결정하기엔 무리가 크다고 할수 있다. 몇해전까지만 해도 전국적으로 대출을 받아서 영혼까지 끌어다가 아파트를 장만하지 않는 사람들을 바보같다고 말하는 분위기가 아주 컸었다. 그래서 젊은 세대들까지 영끌족이라는 신조어가 생길정도로 낮은 금리로 겁 없이 대출을 받아서 갭투자를 시작했던 사람들이 아주 많았다고 한다. 그렇게 내가 사고 나면 집값은 그때부터 더 높이 올라갈거라 모두가 믿었던 것이 화근이었다. 변동성 금리가 계속 오르고 있고 물가도 오르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하락세를 맞이하고 있는 최근에는 대출을 많이 받아서 부담이 되는 영끌족들도 비싼 대출금을 갚느라 허리가 휜다고 한다. 이렇게 시간이 간다면 점점 더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을 것 같은데 뉴스에서는 이제 바닥이라고 하락세는 멈출거라는 말들이 자주 나오곤 한다. 하지만 이런 내용들을 모두 믿어서는 안된다. 특히나 평생 내집마련을 한번 장만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대사한 일인데 이렇게 자세하게 알아보지 않고 주변 이야기나 뉴스들만 듣고 귀가 솔깃해서 내 인생을 걸고 갈수가 있는것인지 이 책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방송에서 뉴스에서 잘못된 내용들을 전달하여 우리같은 서민들을 현혹시키는 경우도 많기에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어쩐지 시장을 바라보는 내용들이 내가 들었던 뉴스와 다르게 가는 경우가 많아서 혼동이 왔었는데 이 책의 내용들을 읽어보니 이제야 조금 이해가 가는 것 같다. 모든 것은 내가 아는만큼 나의 것이 되는 것 같다. 이 책은 전세계적으로 바라봤을 때 유독 부동산에 자산을 많이 형성하고 있는 우리 한국사회가 앞으로 어떻게 부동산 시장을 바라보고 내집마련을 준비해 나가야 할지 그 방향성을 잘 잡을수 있도록 많은 부분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된다. 부동산 투자에 성공하려면 정확한 정보를 많이 알고 있어야 하고 그리고 적절한 시기에 결정할수 있는 용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한다. [돈이 없지 아파트가 없냐]는 말이 마치 격언처럼 들린다. 남들이 사면 다 오르는 것 같지만 사실상 그 매매시기를 잘못 잡아서 평생을 은행에 노예처럼 살아가는 서민들이 과연 행복할까 하는 생각도 든다.

 

얼마전 뉴스를 도배하던 깡통주택과 대규모 전세사기가 판을 친다는 내용을 들었을 때 너무너무 화가 치밀었다. 내가 당한건 아니지만 그렇게 사기를 당한 서민들은 얼마나 억울하고 애가 탈까 하는 생각에 걱정이 앞섰다. 어찌되었던 서민들에게 전세금이 주택자금이 전재산일텐데...남들이 모두 집을 사야한다고 말을 할 때 한번쯤 의심을 해 보아야 한다. 모두가 똑같은 말을 할때면 이미 꼭지일수가 있으니 항상 조심하고 주의해야 한다. 일본의 버블을 우리나라가 그대로 따라가고 있다는 말들이 참 많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일본은 또 다른 나라이고 국민성이 다르기에 그 전초를 밟지는 않을 것 같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국민들은 내 집마련에 대한 꿈이 누구에게나 있기 때문이다. 젊은 세대들도 요즘은 직장에 다니면 내집마련자금을 먼저 마련하고자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요즘처럼 하락장일때는 예전보다 조금 가격이 내렸다고 해서 덥석 매매를 서둘러서는 안된다. 그 하락이 어디까지 갈 것인지를 알수가 없으니 조금 더 기다렸다가 시기가 왔을 때 결정을 하면 된다. 저자는 작은 꼬마빌딩이나 지방에서 사는 사람들이 서울로 올라와 똘똘한 한 채를 구입하고자 하는 원정투자까지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부동산에 대해 궁금해 하는 독자들에게는 아주 유익하고 좋은 뉴스들이 가득한 그런 책이라 좋았다. 지금까지 잘 몰랐던 부동산 시장에 대해 쉽게 이해하며 부동산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을 키울수 있어서 아주 좋았던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