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잘되는 회사는 분명 특별한 이유가 있다
김용희.이상수 지음 / 아테나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코로나로 인해 자영업자들이나 소상공인들이 영업이 잘 되지 않아서 힘들다는 뉴스를 많이 접해서 이미 잘 알고 있다. 외출이 제한이 되다보니 코로나 상황속에서 무리해서 영업장을 찾는 고객이 당연히 줄었을 것 같다. 그러니 자영업자들은 얼마나 속이 타고 힘들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지금도 코로나가 끝나가고 있는 상황에서도 시내에 나가보면 점포를 닫고 임대문구를 적어 놓은 가게들이 참 많이 보여서 마음이 좋지 않았다. 이런 사장님들의 고민은 한두가지가 아니겠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또한 경영과 노무에 관련된 부분일 것 같다. 대기업이나 큰 회사들은 이런 부분에 전문가들이 있어서 알아서 잘 처리하는 부분들을 작은 기업이나 가게들은 사장님이 스스로 알아서 처리해야 하기에 부족한 부분들이 참 많을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은 이러한 분들에게 마치 구급상자처럼 적절한 곳을 긁어주듯이 명쾌한 해답을 알려주는 책이라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중소상공인 기업의 사장님이나 대표님들에게 꼭 필요한 주제들을 가지고 일년동안 어떤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사계절로 나뉘어서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일단 이런 부분들을 교육받거나 하는 기관도 물론 있다지만 모두들 바쁘게 살다보니 일부러 찾아간다는건 어려울 것 같은데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안내해주는 책이 있으니 참 고마운 것 같다. 1월부터 3월까지는 겨울경영이라고 하여 연간세무일정표를 보면서 준비를 하도록 하고 있다.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납부기한도 이때 필요하고 법인세 신고도 이때 준비를 해야 한다. 아르바이트 생이나 직원들을 채용하고 월급을 줄 때 노무에 관련된 법들도 알아야 나중에 체불임급이나 법적다툼이 없다. 그래서 근로기준법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만 벌금을 물지 않을수 있다. 임금대장이나 근로계약서 작성에도 신중을 기해야만 하는 것을 잘 알아야 한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고용관련 지원금이 상당히 많은데 그것도 잘 모르고 있다면 손해가 될수 있다. 직접 알아서 찾아먹어야 한다는 결론이다. 고용창출장려금 제도도 있어서 적합한 부분은 신청을 해서 받으면 좋을 것 같고 두리누리사회보험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직원들이나 모두에게 도움을 줄수 있다. 법인세 신고에 대한 부분도 미리 잘 파악하고 있어서 나중에 불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 해마다 5월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납부기한이다. 이 책에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점검해 본다면 좋을 것 같다. 퇴직연금을 활용하면서 절세전략을 준비하고 대표님이나 임원까지도 퇴직금을 준비하도록 한다면 아주 좋은 노후가 준비 될거라 한다. 이러한 모든 것을 차분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기업에 필요한 다양한 서류까지 한번에 살펴볼수 있어서 아주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인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