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 입지 - 건물 투자, 입지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박준연 지음 / 인사이드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 살면서 내집마련이 첫 번째 꿈이요 그 다음은 바로 든든한 내 명의의 건물을 갖게 되는 건물주입니다. 하지만 내가 살만한 작은 아파트 한 채도 소유하기가 쉽지 않은 세상이라 답답한 현실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늘 생각만 해서는 아무것도 이룰수가 없습니다. 내가 원하는 목표가 있고 꿈이 있다면 끊임없이 그 목표에 다다를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을 해야 합니다. 건물주도 영원히 꿈으로만 남아있지는 않겠지요 언젠가는 나도 작은 건물이라도 내가 원하는 대로 장만해서 든든한 노후를 맞이하고 싶습니다.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입비조건입니다. 아무리 넓은 평수에 아파트나 상가건물이 있다고 해도 입지가 별로여서 공실로 남아 있다면 이것은 건물주가 지속적으로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는 상태인것이지요 이런 경우에는 매매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부동산 입지라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그 입지를 어떻게 찾아야 할지는 아직 전혀 모르고 있어서 궁금했었는데 이 책에서는 이런 부동산 초보들에게 페펙트한 입지요건을 하나씩 둘러보며 찾아낼수 있는 방법과 함께 독자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듯이 자세하게 소개해 주고 있어서 너무 만족스러운 책이었습니다.

 

건물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원칙이 바로 꾸준히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당연한 것 같으면서도 가장 어려운 부분인 것 같은데요 어떤 건물이라도 공실로 남아돈다면 이건 건물주에게 위기라고 생각합니다. 상권을 분석할 때 유동성 인구가 많은지 여부를 꼭 따져보아야 하고 사람들을 끌어들일수 있는 매력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하고 꾸준히 이런 매력을 유지해야 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단순한 것 같지만 상당히 어려운 조건인 것 같습니다. 이런 조건만 확실하다면 무조건 대박나는 건물주가 될텐데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서울 중심가에 이런 조건을 바탕으로 상가건물의 임대료가 엄청나게 비싼 곳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유동성 인구가 몰려드는 곳에서 장사를 해야 살아남기에 그만큼 매력적이라 할수 있을것입니다.

 

아파트 시세를 따져보아도 서울과 멀리 떨어진 곳일지라도 지하철이나 GTX가 들어선다고 하면 수직상승하는 것이 당연한데 이렇게 교통이 편리해 지면서 수도권으로 진입을 하게 되면 주변 상권은 상대적으로 불리해 진다고 하니 이해가 가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모두들 수도권으로 이동하여 쇼핑도 하고 만남도 가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교통이 불편한 곳이라도 입소문이 많이나서 사람들이 찾아갈만한 매력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사람들이 북적거려서 상권도 살아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퍼펙트한 입지를 잘 찾아야만 합니다. 다양한 각도로 접근을 해야 제데로 된 상권분석도 가능할거라 여깁니다.

 

이 책에서는 서울 전 지역을 각각 나뉘어서 하나씩 구별로 자세하게 분석을 해 주고 있습니다. 먼저 서울 동쪽 끝자락에 있는 강동구를 살펴보면서 세종포천고속도로 개통과 맞물려서 지하철 이슈도 있어서 앞으로 서울 도심과 가깝게 연결이 될만한 곳임에 주변에 위성도시들도 연결이 되어 기업들이 이주하는 탄력도 받고 있다고 하니 관심 가지고 살펴보아도 좋을 것 같다. 핵심블록 탐구로 각 상권들을 블록으로 나뉘어서 살펴볼수 있어서 쉽게 이해하며 알아볼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빼놓을수 없는 강남구에는 어떠한 상권들이 형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앞으로 어떤 호재들이 있는지와 알짜배기 상권들에 대해서도 알아볼수 있었습니다. 강남의 마용성과 강북구 그리고 한강이남에 영등포구까지 오피스 상권과 학원가 그리고 각 구역별로 어떤 상권들이 흥하고 부하게 형성되어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접근해서 살펴볼수 있는지를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부동산 입지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은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