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크래시 The Crash - 급락 시장에서 내 자산을 지키는 최강의 부동산 수업 ㅣ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3
한문도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4월
평점 :
고물가에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국내 부동산의 거품이 한순간에 무너지고 있다. 주택시장의 천정부지로 치솟던 지난 펜데믹 기간동안 우리는 많은 생각을 하면서 각종 언론과 뉴스들을 통해서 꺼지지 않는 불꽃일거라 기대하며 내가 가는 길이 어떤 길인지 확인할 틈도 없이 흐름처럼 자연스럽게 바보같은 행동들을 많이 했다. 그것도 부동산에 대한 조정이 올거란 생각은 전혀 하지 못하면서 말이다. 그동안 거의 10년주기로 전 세계의 위기가 찾아오고 있다. 경기가 좋을때는 부동산도 주식시장도 불꽃을 뿜는다, 우리는 불나방처럼 그런 불꽃을 향해 아무런 생각없이 돌진하고나서 나중에 후회를 하게 되는 것 같다. 항상 같은 실수를 반복하면서도 또 속고 있는 것을 보면 참 어리석다는 생각이 들지만 그래도 반복되면 똑같은 실수의 연속인 것이 참 안타깝다.
미래를 내다볼수 있다면 정말 현명하게 성공할수 있을 것 같은데 우리는 내일일도 잘 알지 못하는 것이 함정인 것 같다. 이 책은 부동산 폭락과 함께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소중한 내 자산을 어떻게 하면 잘 지킬수 있을지에 대한 부동산 강의를 듣는것처럼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인 저자가 지난 과거의 우리나라 부동산과 전 세계의 흐름을 파악하여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고 지금 현재 상황이 얼마나 위험한지 또 모두가 곡소리가 나는 요즘 실태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앞으로 미래에는 우리의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흘러갈지 파악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 주고 있다. 부동산이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져서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별로 없었는데 저자를 따라 책속으로 빠져들다 보니 저절로 흐름을 파악할수 있게 된 것 같아서 좋았다.
매일 방송에서 나오는 뉴스를 집중해서 보고 듣는 편이다. 그런데 이런 국내 언론은 믿을게 못된다는 말에 갑자기 정부에게 속은 기분이 들었다. 아무리 국민들이 모른다고 해도 정확한 보도를 해야할 언론이 이렇게 한쪽으로 치우쳐서 국민들을 속이는데 앞장선다니 너무 화가 나고 놀랍기도 하다 그래서 기레기라는 말이 있다고 하니 이제야 좀 이해가 간다. 최근 전세대출 사기로 인한 극성이라고 한다. 부동산은 누구나 거의 전 재산을 들여서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런 뉴스들을 들으면 너무 화가 난다. 소중한 재산을 한순간에 날려버린다면 얼마나 억울하고 속상할까 감히 상상이 가지 않는다. 정말 이런 상황이 오지 않도록 정부에서 제대로 된 법을 만들어 국민들은 보호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부동산 버블이 꺼졌다고 지금은 집을 사라고 권하는 것 같지만 아직도 조정은 끝난게 아니라고 한다. 올해와 내년까지 공급되는 주택량이 어마어마한데 이렇게 공급과잉이 결과적으로 집값 하락으로 이어지고 주변시세까지 한꺼번에 다운시킬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시기를 잘 파악해야 할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부동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조금 더 확장해서 해석하고 받아들일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