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임영웅을 사랑하는가 - 국내 최초 임영웅 음악 평론
조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면서 아이돌 음악들도 물론 좋아하지만 점차 트로트 노래에 관심이 많이 가고 자주 듣게 되었다. 몇 해전 우연히 티비 방송에서 미스터트롯이라는 오디션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는데 나처럼 트로트를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해서 노래경연을 벌이는 트로트대전에 홀딱 빠져들게 되었다. 일단 일반 가수들이 방송에 출연해서 자신들의 노래를 부르는 것이 아니라 일반 트롯트 오디션에 최고가 되기위해 공개적으로 선발을 한다고 하니 대중의 한 사람으로서 많은 도전자들의 노래를 들어보고 나만의 감성으로 평가까지 하게 되면서 내가 듣고 싶었던 다양한 노래들까지 재미나게 들을수 있어서 아주 만족했었고 매주 방송시간만 기다리게 되었던 것 같다. 그런데 그러다가 만나게 된 임영웅을 아직도 기억을 한다.

 

처음 임영웅의 [바램]을 들었던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평소 좋아하던 노사연의 노래였기도 하였고 그 노래 가사가 나의 인생이야기처럼 인식이 되어서 조용할 때 혼자서 흥얼흥얼 불렀던 노래였기에 더 반가웠었다. 그런데 노사연 가수가 불렀던 바램과 다르게 임영웅의 바램은 가슴속 깊은 곳을 파고 드는 흡입력이 강하게 있었던 것 같다. 그 노래를 듣는 순간 정말 숨도 쉬지 못하고 노랫속으로 빨려들어가듯 꼼짝 없이 듣게 되었다. 어쩌면 이렇게도 노래를 잘 부르는것일까? 어쩌면 저렇게도 고음처리를 자연스럽고도 편안하게 부를수가 있을까? 내가 따라 불러보아서 아는 노래였기에 고음처리에 얼마나 힘든부분이 있는지도 알수 있는데 이렇게 표정이 변화가 없이 정말 부드럽게 넘어가고 또 호흡이 전혀 변화가 없이 편안한것일까? 정말 감탄을 하면서 편안하게 들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이 노래를 들으면서 이미 결승까지 임영웅은 반드시 올라갈 것 같다는 예측을 했었다. 그 예측을 하고 나니 내 마음속에서는 항상 임영웅 노래를 빠짐없이 듣게 되었고 혼자서 매방송때마다 응원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은 미스터트롯의 우승자인 임영웅의 인기가 과연 어떤 이유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누가 딱히 말해주지 않아도 이미 나는 알고 있지만 전국적으로 엄청난 여성팬들을 두고 있는 영웅시대를 알게 된다면 그 비결이 궁금하기도 할터이다. 미스터 트롯에 일곱명의 가수들이 결승에 올라서 경쟁을 했지만 지극히 일찌감치 나는 개인적으로 임영웅을 우승자로 지목했었고 마음속으로 간절히 바라기도 했었다. 어린시절 홀어머니와 어렵게 살아왔다고 하는 임영웅은 목소리도 진중하고 편안하여 듣기에 좋지만 그보다 인성이 참 좋다는 소문이 자자하다.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어서 이미 팬클럽에서도 임영웅을 따라서 선한 기부활동에 동참하고 있다도 하니 얼마나 공인으로서 좋은 활동을 많이 하고 있는지 알게 된다. 흔히 트로트 노래를 들으며 노래를 잘한다고 평가하기에 우리는 전문적인 지식은 부족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임영웅의 전문적인 관점으로 노래를 얼마나 잘 하는지 함께 알아볼수 있어서 더욱 좋았고 앞으로도 가수 임영웅을 열심히 응원하며 함께 편안한 트롯트를 듣고 위로받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