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리뷰하는 법 - 지금 잘 살고 있나 싶을 때
김혜원 지음 / 유영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 학교 숙제 가운데 일기쓰기가 가장 힘들었던 때가 있었다. 매일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써야 하는 일기가 내가 원해서가 아니라 학교에서 내는 숙제이기에 강압적이라는 압박감이 더 나를 불편하게 했던 것 같다. 그냥 내가 원하는 대로 내가 쓰고 싶은 이야기들을 기록으로 남긴다고 하면 얼마든지 마음 내키는대로 편안하게 쓸수가 있었겠지만 선생님의 숙제라서 써야 하고 또 일기라는 것은 나의 이야기인데도 불구하고 학교에서 검사를 한답시고 친구들앞에서 모두 공개가 되기도 하는 것이 너무 싫었던 것 같다. 그런데 어른이 된 지금은 어릴적 그렇게 쓰기 싫었던 일기가 가끔씩 쓰고 싶어져서 내 마음대로 다이어리 한 켠에 끼적끼적 마음의 소리를 적어보기도 하고 여러 가지 생각들을 정리해 보기도 하면서 아기자기 꾸미기도 시도해 보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많은 글쓰기에 대한 소스들을 알게 되었다. 그동안 내가 알고 있던 리뷰라는 것은 거의 책을 좋아하고 독서를 많이 하기에 독서에 대한 리뷰가 거의 대부분이었다. 가끔은 내가좋아하는 음식이나 물건에 대한 것은 아주 소소하게 리뷰를 작성하기도 하지만 일부일뿐이었다. 그런데 이 책은 제목에서부터 나를 리뷰한다는 말이 도대체 무슨뜻인지 사뭇 궁금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정말 이렇게나 많은 것들을 내가 직접 작성할 수 있고 리뷰로 남길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신기하기도 하고 상상할 수 없었던 것들이 많아서 깜짝 놀랐다. 사람이 살면서 기록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커다란 행운이고 복이라고 생각한다. 후세에 우리가 남길 수 있는것이라고는 이렇게 글을 남기는 것 이외에 또 무엇이 있을것인가 말이다.

 

저자는 매일 일기를 쓰고 사진을 모은다고 한다. 이 책은 이런 저자의 다양한 리뷰들을 모아놓은 뷔페같은 책이라고 해야겠다. 펜과 노트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우리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글로 남길수가 있다. 어떤때는 정리도 필요없이 즉흥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들을 그대로 끼적이기만 해도 그것이 나의 리뷰가 되기도 한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단순하게 편안하게 작성하는것도 포인트라고 할수 있다. 그래야 오래도록 리뷰할수 있기 때문이다. 매일매일 작성하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힘들다면 주간리뷰로 작성해도 된다고 한다. 일주일에 한번정도 나의 일주일에 기억하고 싶은 내용이나 적어보고 싶은것들 그리고 일기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컨텐츠나 낙서와 식사 소비, 경험 , 사람, 업무, 장소 ,대화, 사진, 루틴에 이르기까지 정말 어마어마한 리뷰가 이 책안에 모두 담겨있다. 이렇게 많은 리뷰들을 저자는 쉼없이 본인 스타일대로 편안하게 일상속에서 리뷰를 작성하면서 기억해 두고 싶은 것들을 저장하고자 한다. 사람은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잊어버리는것들이 많기에 이렇게라도 리뷰해 두지 않으면 영영 돌이킬수 없는 소중한 시간들과 경험들이 많은것이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메모하고 저장하고 리뷰하는 습관이 되어 있지 않기에 오늘도 이미 많은 것들을 잊어버리고 떠나보내면서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저자의 식사리뷰를 보면서 나도 내가 먹는 음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사진을 찍어 리뷰해 보기로 했다. 매일매일 먹는 음식이 나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에 이렇게 사진을 찍어서 한꺼번에 모아서 저장해두고 간단하게 리뷰해 두고 월말에 한번 검토해 보는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저자가 소개해준 루틴 이외에 나만의 다양한 리뷰를 만들어 보는것도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감사일기 리뷰도 매일 써 보고 싶은 리뷰 중 하나이고 운동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운동에 대한 리뷰도 작성해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나 자신에게 꼭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리뷰들을 하나씩 찾아보고 직접 작성해본다면 나를 리뷰하는 것들이 하나씩 둘씩 쌓여가서 나만의 소중한 인생 자료들이 풍부해질것만 같다. 어렵지 않게 편안하게 작성하는 방법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책이었다. 나도 이제부터 나를 리뷰하면서 살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