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 내 인생 살겠습니다 - 4인4색, 엄마들의 꿈, 도전, 성장 이야기
우희경 외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에도 직장생활을 하던 사회 초년시절에도 꿈도 많고 희망도 많았던 시절이 있었다. 너무나 앞날이 창창했던 그때는 나의 미래가 이렇게 흘러갈줄은 미처 상상도 하지 못했다. 남들처럼 학교를 졸업하고 남들처럼 직장에 취업을 하고 남들처럼 그렇게 시간이 흘러가면서 물 흐르듯이 그렇게 남자를 만나 자연스럽게 결혼까지 하게되고... 이렇게 사는 것이 여자의 인생이겠거니 하면서 살았다. 그런데 결혼전과 결혼 이후의 삶이란 여자들에겐 아니 엄마들에겐 특히나 쉽게 받아들일수 없는 삶의 연속이었다. 아무것도 모른채 달달한 신혼을 꿈꾸며 결혼을 했지만 든든한 남편이 있어 무엇이든 다 이룰수 있을거라 생각했던 것은 나만의 착각이었고 결혼하자마자 아이를 갖고 출산을 하게 되니 바로 엄마가 되어있었다. 놀랄틈도 주지 않고 육아에 시달리며 거울한번 보는것조차 사치스러운 일이 되어버렸고 그러면서 나라는 존재가 사라지는줄 알았다. 밤낮이 바뀌어 낮에는 잠을 자고 밤새 울던 우리 아가를 안고서 아가보다 내가 더 많이 눈물을 흘렸던때가 있었다. 산후우울증이 찾아 왔었던 것이다. 지금은 이제 다 커버린 아이들을 보며 그때 당시를 회상하게 되었지만 나 역시 이 책의 저자들처럼 3040시기에는 엄청나게 힘들고 벅찬 하루하루를 견뎌내면서 울다가 웃다가 하는 세월을 보냈던 것 같다.

 

이 책은 3040세대 젊은 엄마들의 꿈과 사랑과 육아와 도전과 성공에 대한 복합적인 우리네 젊은 엄마들 이야기이다. 4명의 엄마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옴니버스 형태로 구성해 주어서 성공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각자 다른 엄마들의 성공을 향한 고군분투기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풀어놔주고 있는 책이다. 같은 여성으로서 또 엄마로서 공감하는 부분이 너무나 컸기에 책을 읽는내내 내 이야기를 듣는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였다. 대한민국에서 여성으로 살아남아 성공한다는 것도 참으로 벅찬데 엄마로서 성공을 향해 도전한다는 자체가 이미 반은 성공한거라 여긴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들은 모두가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의 인생 2막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실패를 하더라도 다시 도전하는 열정이 아주 강한 분들이다. 결혼을 하고 나서 여성들이 재취업에 대한 두려움과 육아와 직장일을 병행하는 것에 대해 지치고 힘들기에 포기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힘든 과정을 모두 거치면서도 포기하지 않는 4분의 저자에게 정말 박수를 보내고 응원을 보내고 싶다.

 

결혼후 육아에 전념하다가 이대로 살기에 너무 남은 인생이 아까운 엄마들이 자기만의 시간을 할애해서 자기돌봄의 시간을 가져본다는 말 자체가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누구나 생각은 할 수 있지만 아무나 실행에 옮기지는 못하는 일들을 아무 조건 없이 일단 실행해 보는 자체가 배울점이라고 본다.책읽기를 좋아하는 저자가 독서에 이어서 글쓰기에 도전해 본다는 말에 나는 그동안 무얼하고 있었나 하는 반성의 시간도 가져본다.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처음에는 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메모하고 글을 써 본다면 이것 또한 글쓰기에 시작이라고 할 수가 있을 것이다. 또 조금이라도 잘 살아보겠다고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엄마가 이런저런 재테크 공부를 하다가 저축대 투자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눈을 뜨고 부동산까지 관심을 가지면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도 부단한 노력이 있기에 가능한거라 여긴다. 우리는 항상 말로만 도전하고 싶다는 말을 많이들 하고 있지만 실제로 실행에 있어서는 지지부진한 경우가 많다. 이것이 성공과 실패의 갈림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하고 싶은 일에 실패하더라도 두려워 하지말고 도전해 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같은 엄마로서 느끼는 바가 참으로 컸던 것 같다. 해 보지도 않고 포기하는 것 자체가 일단 나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라 본다. 나도 어떤 것에 관심이 많은지 나를 제대로 들여다보고 앞으로 남은 인생 어떤 도전을 해 볼까 생각해 보고 열심히 도전해 보려고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