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챗GPT : 마침내 찾아온 특이점 - 2023 전 세계를 뒤흔든 빅이슈의 탄생
반병현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새해가 시작되면서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빅이슈가 바로 챗 GPT라는 인공지능이였다. 그동안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들은 수도 없이 등장했었고 스마트폰이며 알람이며 우리 주변에 아주 다양한 곳에서 인공지능의 서비스를 심심치 않게 받아들이고 있었다. 식당에 가면 로봇이 음식을 가져다 주기도 하고 무인 로봇 커피전문점도 길거리를 가다보면 자주 눈에 띄기도 한다. 이제는 이러한 것들이 전혀 낯설게 느껴지지는 않지만 이런 기존에 인공지능이나 로봇에 대한 이야기 보다 훨씬 더 빠르고 능숙하고 업그레이드 된 최고의 챗 GPT가 등장하면서 순식간에 가입자들이 폭주하고 있다는 뉴스를 들어보고 과연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길래 이렇게까지 인기가 많은지 상당히 궁금했던 게 사실이다. 그래서 이 책에 관심도 많았었고 또 읽어보게 되었던 계기였다.
인간이 만들어낸 인공지능 AI가 이제는 인간보다 더 우수한 두뇌로 똑똑함을 자랑하고 있다. 이제는 인공지능이 우리 인간을 지배하게 되는건 아닌가 하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도 갑자기 엄습해 온다. 이 책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챗GPT는 무엇이든 질문을 하게 되면 척척박사처럼 자세하게 신속하게 답변을 해 준다고 한다. 우리가 인터넷으로 궁금한 것을 검색하여 찾는 시간보다 훨씬 더 빠르게 답을 들을수 있기에 생활이 편리해 지는 것은 당연하겠고 공부를 한다거나 업무적으로 이용할때도 아주 도움을 많이 받을수가 있을 것이다. 각종 회사 업무가 쌓여서 야근에 밤샘근무에 시달릴때도 간단하게 챗GPT에 도움을 받아 처리한다면 오히려 아주 시간을 단축하여 잔업이 남지 않도록 깔끔하게 일처리를 할 수가 있을 것이다.
가정에서도 요리를 할 때 요리레시피는 물어보기만 해도 어떤 재료로 어떻게 요리를 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어서 너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할 것 같다. 냉장고에 남아있는 재료들만 알려주고 어떤 요리를 할 수 있을지 물어보아도 마치 옆에 있는 가족이나 사람에게 물어보듯이 척척 답변이 돌아온다는 것이 참으로 신기하다. 이렇게 사람처럼 바로바로 질문을 하면 답변을 아주 상세하고도 정확하게 들려준다니 이젠 앞으로 미래에는 내 주변에 인공지능 AI가 사람을 대신해서 말벗도 되어주고 친구가 되어주고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해결사가 되어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어떻게 생각하면 아주 좋은 발전이라고 칭찬해주고 싶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이렇게 인공지능이 빠른 속도로 발달하다보면 다른 한편으로는 수많은 직업들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사라질 운명에 놓이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생긴다. 연애편지도 대신 써 주는 인공지능이고 투자전략도 함께 짜주는 인공지능이고 그림도 그려주고 글도 써주고 시도 만들어 주고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는 만능인 인공지능을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이대로 좋게만 보아야 하는건지 의문이다.
어렸을때는 인공지능 로봇이 등장하는 영화나 만화를 볼때면 가상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엄청 재미있게 보면서 상상력을 발휘했었는데 이러한 것들이 모두 현실로 다가오니 긴가민가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즐겁고 기대가 되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과연 인간의 삶이 더 좋아지는게 맞는가 싶은 생각도 들었다. 학습도 이젠 인공지능이 모두 다 알려주고 정확도만 확실하다면 더 이상 문제가 될 것 같지은 않은데 아직은 약간의 오류가 있는것도 있다고 하니 백프로 믿는 것은 자제해야 할 것 같다. 그래도 영어공부도 수학문제도 모두 완벽하게 풀어주는 인공지능이 있다면 얼마나 편하고 좋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정말 이러다가 미래에는 인공지능이 모두 해결하는 사회가 오는건 아닌지 모르겠다. 챗GPT에 대한 궁금증을 이 책을 읽고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