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부하시대 - 당신은 게으른 게 아니라 진심으로 지쳤을 뿐이다
로라 판 더누트 립스키 지음, 문희경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1월
평점 :
절판
제목부터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하고 싶은 말이 담겨 있을 것 같아서 관심이 많이 갔던 책이다. 과부하라고 하는 말을 자주 들어보긴 했으나 이렇게 자세하게 알아보는 것은 또 처음인 것 같다. 이 책에서는 불행하게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과부하인 사람들의 고통을 하나씩 풀어보면서 앞으로 과부하에서 탈출하는 방법까지 직접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항상 피로하고 힘들고 지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은 이미 과부하인채로 살아가고 있지만 본인이 과부하인 상태라는 것조차 알지 못하고 하루하루 다람쥐 쳇바퀴 돌 듯이 그렇게 살아가고 있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게을러서가 아니라 지쳐서 그것도 과하게 지치고 힘들어서 힘에 겨워서 항상 피로하고 힘들고 무기력해지는 현대인들은 아마도 거의 대부분이 과부하에 포함되지 않을까 싶다. 가장 가까이에 있는 나부터 과부하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
과부하에 걸린이는 행복하지 않다는 말이 기억속에 오래 남는다.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일상속에서 과부하는 자리하고 있지만 너무나 다양한 양상으로 다가오기에 쉽게 알아차리긴 힘들다고 한다. 과부하가 시작되는 시점은 우리가 생각하는것보다 훨씬 빠르다고 한다. 특히 학교생활을 하는 청소년 시기에도 과부하가 시작이 되는데 학교시험에서 스트레스가 급격하게 가중되어 1등을 사수하지 못하면 자살을 시도하는 학생들의 이야기도 뉴스에서나 영화에서나 많이 보아왔던 기억이 난다. 학교라는 곳이 단순히 공부만을 위해서 학업성취도만 부추기지 말고 진정한 청소년 시기를 꿈과 희망을 안고 제대로 성장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또한 요즘은 영유아기때부터 스마트폰과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에 노출이 많이 되어 있어서 매스컴에 중독이라는 말도 자주 등장한다. 어릴때부터 외부에서 마음껏 뛰어 놀면서 신체활동을 해야 하는 아이들이 가정에서 스마트폰이나 티비같은 매체에만 영향을 너무 많이 받아오다보니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심히 염려스럽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대한 기후변화에 대한 걱정들도 많고 매일 쏟아져 나오는 각종 뉴스에도 걱정이 많은 세상이다. 이런저런 걱정들로 나 자신이 과부하에 걸려서 치료조차 어려운 단계라고 생각하니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이런 과부하의 시대에 해결책은 무얼까 이 책에서는 우리 모두가 과부하에서 지금 당장 탈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여러 가지 독소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해독을 해야 하는 내용을 보니 정말 이렇게 많은 독소들이 우리 주변에 있었구나 하는 마음이 들어서 깜짝 놀랐다. 하루만 스마트폰 없이 살아보는것도 좋으련만 우리는 이미 단 5분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내려놓지 못하고 잠깐이라도 손에서 떨어지면 불안해 하고 조마조마해 하는 중독을 보이고 있어서 큰 걱정이 앞선다. 나의 몸과 마음을 위해서 요가나 명상을 하며 호흡에 관심을 가지고 조금씩 배워가는것도 좋을 것 같다고 한다. 야외로 나가서 마음을 정화하고 햇볕을 쏘이는 일도 참으로 좋을거 같다고 생각을 하고 있으나 쉽지 않은 것은 본인 탓이리라 본다. 평상시 힘들다면 주말이라도 자연 가까이 나가서 산책을 하는것도 추천하고 싶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과부하 탈출법은 그리 어려운 것들이 아니다. 우리의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할수 있는 일들이지만 습관이 무서운 것이 이렇게 해 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이 또한 어려움이 있으리라 본다. 하지만 모든 것은 내가 마음먹기 나름이다. 오늘부터라도 과부하로 힘들어 하지 말고 하나씩 조금씩 과부하 탈출법을 나에게 맞추어 실천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나 역시 이 책에서 배운 과부하 탈출법을 따라해 보려고 한다. 건강하게 노후를 맞이하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파이팅을 외쳐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