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속·증여 절세법 - 알라두면 쓸모 있는 세금 상식사전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다온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세금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세알못이라고 합니다. 저도 한달 월급받아서 꼬박꼬박 세금을 납부하고 있고 조금씩 알뜰살뜰 모아서 저축도 하고 있지만 물가가 고공행진을 하니 하루하루 불안하기만 한데요 이 책을 읽어보니 지금 현재 내가 살아가는 것에 두려워하지 말고 앞으로 미래에 자녀에게 상속이나 증여할 만한 재산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너무 궁금하여 몰입해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정말 세금이란 저와 다른 세상 이야기처럼 너무나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요 부모로부터 받은 재산이 없다보니 상속세와 증여세에 대해서는 사실 지금까지 관심이 없었던 분야였는데 이제 나 자신이 나이가 점점들어가다보니 이런 부분도 굉장히 관심이 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가장 중요하게 알게 된 사실은 재산을 물려주는 사람이 살아있으면 증여세가 부담이 되고 사망을 하였다고 하면 상속세가 부담이 된다고 하는것이었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세금에 대해서도 이제야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니 살짝 부끄러워지네요
그동안 부자들만 이렇게 상속이나 증여세에 대해 고민하는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작은 주택하나라도 적은 액수의 저축이라도 자녀에게 배우자에게 건네줄때면 이런 세금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실수하지 않고 후회가 없다는 것을 이제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증여세도 사실 누구에게 얼마를 주느냐에 따라 세금액수도 달라진다고 하니 자세하게 미리 알아보고 어떤 경우가 세금을 줄일수 있는 방법인지도 미리 알아보고 잘 계산해 두어야 조금이라도 손해를 보지 않고 세금을 아낄수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미 부과된 세금에 대해서도 미리 자진납부를 할 경우에 또 조금이라도 할인해 줄수 있다고 하니 이런 방법도 미리 알고 있어야지 절세가 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사례들을 토대로 독자와 함께 그 사례에 맞는 계산도 해 보고 세금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이 실전 경험처럼 생생하게 들려서 아주 좋습니다. 누구에게나 있을법한 이야기들을 기반으로 상속세와 증여세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이 몰입하기에 딱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나 상속세 연대납세의무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상속 재산이 클 경우에는 세금 또한 여기에 맞게 아주 크게 납부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 아주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정말 아차 싶으면 수십억이 한순간에 사라질수 있기에 우리가 항상 잘 알고 있어야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자녀가 창업을 할 경우에 5억도 세금한푼 내지 않고 증여받을수 있는 방법도 있다고 하니 이런 부분도 잘 생각해보고 진행한다면 세금을 아낄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사전증여를 하면 세금부담을 줄일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상속을 하는 것이 더 세금을 아낄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이런 부분도 자세하게 알아보고 미리 알아둔다면 상속이나 증여를 할 경우에 잘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전혀 관심이 없었던 상속과 증여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미리 알아보고 상속이나 증여에 대해 절세할 수 있는 통찰력을 키울수 있어서 매우 만족합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