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그치지 않고 우리 아이 공부 천재로 키우는 법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김민정 옮김 / 레몬컬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가 어렸을때만 해도 나는 우리 아이가 천재인 것 같다고 자주 말하고 다녔었다. 다른 가정에 아이들에 비해 우리 아이가 처음 엄마하고 말을 했을때도 그러했었고 첫 걸음마를 떼는 그 행동 하나에도 감동이 밀려와서 우리 아이는 분명히 천재일거라고 누누이 말을 하고 다녔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아이가 자라면서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가게 되면서 내 생각과 다르게 아이는 그냥 평범하게 자라는 것 같아서 그제야 나의 천재라는 말은 점점 작게 작게 사라지게 되었다. 이 책을 읽어보니 어쩌면 내가 했던 우리 아이 천재라는 말이 마냥 허황된 말은 아닌 것 같다. 분명 어렸을 때 천재성을 잠재적으로 타고 난 아이를 우리가 함께 키워주지 못하고 누르고 있었던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의 학습 잠재력도 마찬가지로 이렇게나 다양하게 많이 있는 것을 왜 모르고 있었을까 시간이 지난 지금에 와서야 이 책을 만나게 되다니 너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나처럼 평범한 부모도 아이를 천재로 키워낼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아이들마다 숨겨진 재능이 있는데 이것을 우리는 잠재력이라고 한다. 눈에 띄지 않지만 숨어있는 능력들을 우리는 모두 알지 못하지만 그래도 이렇게 숨겨져 있는 재능을 찾아낼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고 하면 실천에 옮겨서 우리 아이도 천재로 자랄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당연하지 않은가. 이 책에서는 1장에서 이렇게 우리 아이의 숨져진 재능찾기를 하고 있다. 어렸을 때 아이들은 특히나 호기심이 많아서 세상 모든 것을 궁금해 한다. 그래서 말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라는 질문을 상당히 많이 하곤 한다 하나의 궁금증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하고 물어보기 시작하면 끝없이 ? ? ?“가 이어지곤 한다. 이럴때일수록 우리가 시간을 두고 천천히 아이의 질문을 받아주고 호기심을 자극해 주어야 하는건데 대부분 이렇게 길게 이어지는 질문 공세에 그만 포기를 하고 그만하라고 아이의 호기심을 꺽어버리곤 한다. 호기심은 우리 아이를 천재로 만드는 첫걸음이었는데 말이다 이런 실수를 하지 않도록 부모가 항상 아이의 질문에 관심을 보이고 적절한 동기부여를 해 주는 것이 참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어렸을때는 집주변에 자연과 곤충이나 식물에 대한 관찰하는 능력도 우리 아이의 창의력에 많은 도움이 된다. 아이가 선택하여 놀이할 수 있도록 해 주고 물건을 챙기거나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은 직접 할 수 있도록 기회제공도 해 주어야 책임감이 강한 아이로 창의력도 한층 솟아나는 아이로 자란다고 한다.

 

2장에서는 우리 아이의 사고력 키우는 법이 나온다. 호기심 대장인 아이가 질문을 할 때 부모가 바로바로 대답을 해 주기보다는 아이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반사기술을 활용해서 왜 그럴까하고 아이의 대답을 들어보는 것이 좋다. 부모가 바로 대답을 해 주게되면 아이는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닫아버린다고 하니 잘 기억해 두어야하겠다. 3장에서는 우리아이 단점을 장점으로 만드는 방법이 나오는데 특히 남자라서 이런걸 하면 안된다거나 여자니까 이렇게 해야 된다는 고지식한 말들로 성별에 얽매이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아이가 조금 늦거나 부모의 만족대에 따라오지 않더라도 넌 할 수 있어 ! 잘 하고 있어하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계속해서 준다면 자신감이 넘치는 아이로 자랄수 있다고 한다. 4장에서는 우리 아이 공부천재로 만드는 가정환경이 나오는데 아이가 원하는 방법으로 자유롭게 공부할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5장 학습법에서는 싫증을 잘 내는 아이에게는 조금씩 나누어서 학습을 하는 분산학습법을 추천하고 있고 6장에서는 감정일기와 꿈일기, 감사일기를 쓰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여유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 책에서 많은 방법들을 알아보니 모두 우리 아이에게 조금만 더 일찍 적용했었더라면 하는 후회가 남는다. 하지만 연령에 관계없이 적용이 된다고 하니 지금이라도 내가 할수 있는 부분들을 아이에게 적용해 보고 싶어졌다. 천재가 아니어도 자신의 잠재력을 조금이나마 꺼내어 볼수 있는 아이로 자라도록 도와주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