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즘 소비 트렌드 - 미코노미·미닝아웃·ESG·큐레이션·가치소비 등 마케터의 시각으로 본 ‘핫’한 소비 트렌드 읽기
노준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 친한 지인이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젊은 나이에 자영업을 준비하면서 작은 카페를 시작하게 되었다. 평소에 하고 싶었던 일이라고 하니 축하해 주었고 앞으로 대박나기를 간절히 바랬다. 오픈한지 한달 그리고 두달.. 시간이 지나면서 그렇게 포부가 당당했던 지인과 연락을 했을 때 처음 시작하던 때 마음과 달리 생각보다 영업에 대한 막막함을 토로해왔다. 지인이 충분히 시장조사도 해 보고 요즘 트렌드도 많이 알아보고 공부도 해 가면서 그렇게 오랜 시간 준비한 것을 오픈한 것인데 막상 시작했을 때 시장반응이 생각과 일치한게 아니라 반대로 가고 있는 것 같다고 앞으로 계속 이어가야 할지 막막하다고 한다. 좋은 조언을 해 주고 싶은데 나 또한 요즘 트렌드에 대해 아주 많이 알고 있지도 못했었고 그 사업에 대한 조언을 특별히 해 줄 자신이 없어 그냥 가만히 들어만 주고 돌아왔다. 이 책을 읽어보니 그 지인에게 이 책을 선물해 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번뜩 들었다. 조금만 더 일찍 이 책을 읽어보고 공부하고 시작을 했더라면 ... 지금이라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코노미라는 말을 가끔 들어본 것 같긴 한데 자세하게 알지는 못했었다. 이 책을 읽어보고 나니 제대로 이해가 되는 것 같다. 예전과 달리 요즘에는 모든 것을 나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소비하는 트렌드가 생겨나고 있다. 나를 세상의 중심에 세워두고 나를 외치는 미코노미를 이해하고 나면 요즘 트렌드가 보이는 것 같다. 기성세대는 점점 저물어가고 있는 것 같아.좀 아쉽긴 하지만 지금은 MZ세대들의 전성기인 것 같다. 소비시장에서도 젊은 세대들로 세대교체가 되고 있어서 많은 기업들이 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이들의 취향에 저격할 수 있는 소비패턴을 공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헬시플레저라고 하여 제로칼로리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고 오뚜기 컵누들을 많이 찾는 젊은 세대들은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소비를 하고 지갑을 열게 되어 있다. 이런 시장을 미리 이해하고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기업들이 공격적으로 생산하여 판매를 할 때 성공할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성공할수 있는 키워드는 소비자의 취향파악이라고 할 수 있다. 취향소비를 주저하지 않는 소비자들을 위해 요즘 트렌드를 파악하고 한발 앞서 준비를 할 때 기업의 이윤은 고공행진을 할 것이다. 1인 가구나 늘어나고 있는 요즘에는 1인칭 시점에 맞추어 최신 트렌드를 받아들여야 한다. 가치소비를 하는 세대들에게는 그들만의 눈높이가 분명 있을 것이다. 의미없는 소비는 절제하고 합리적이고 가치있는 소비를 하려고 하는 MZ세대의 마음을 뒤흔들만한 요즘 트렌드를 앞으로도 꾸준히 파악하고 이해하고자 기업들을 노력을 해야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