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부자 수업 - 사고방식부터 과학적 방법까지 알려주는 80가지 인생 머니플랜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월
평점 :
얼마전 영화 기생충을 보고 우리 사회의 빈부격차에 대해 깊이있게 와 닿는 부분이 매우 컸던 생각이 떠오른다. 부자들은 경제가 좋아질수록 점점 더 부유해지고 가난한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은 아무리 애를 쓰고 아끼고 살아도 지독한 빈곤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현실이 지금 현재 우리 사회의 본 모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 같다. 누구나 가고 싶어하는 하버드에서는 개이의 자산관리 방법까지 가르친다고 한다. 내가 가진 돈의 가치를 최대로 끌어올릴수 있다면 부자의 길로 접어들수 있겠지만 자산관리를 잘 못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빈곤에서 벗어날수 없울 것이다. 그만큼 버는것보다 더욱 중요한것이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의 관리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 책은 하버드 명사들이 강의한 자산관리 지식들을 종합하여 추가로 현재 금융상황을 분석해 부를 축적하는 방식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그래서 누구나 이 책을 읽으면 가장 기본적인 자산관리 개념은 확실히 챙길수 있을것이다. 나 역시 돈의 노예가 되고 싶지 않은 일인으로 이 책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던가. 이 책에서는 제대로된 자산을 관리하기 위해 돈이란 무엇인지 돈을 알야야 지킬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쉽게 풀어서 읽게 하고 있다. 얼핏 돈이 많은 사람들이나 하는 자산관리가 아닌가 싶지만 그건 절대 아니다. 하버드 자산관리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인생의 단계마다 그에 맞는 자산관리 방식이 있다고 하여 그 방식에 맞추어서 미리 계획을 세우고 자산을 관리해 볼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돈이 돈을 따르게 하는 자산관리 방법도 알아보고 나의 자산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수입에 따른 지출이 과소비로 연결되지 않도록 하며 신용카드나 대출등으로 빚진 인생을 살아서는 안된다고 조언하고 있다. 수입의 30% 이상을 저축으로 연결하도록 해 보고 그러기 이전에 다양한 저축에 대한 기본개념도 소개하고 있어서 잘 이해하고 선택할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물건을 살때는 충동구매를 하지 않도록 구매 기준을 명확히 해서 구입하도록 권하기도 한다.
이렇게 이 책은 저축에 대한 다양한 개념과 방법 그리고 예금,신용카드, 보험, 주식 등등 다양한 자산관리 비법들을 전수해 주고 있다. 이미 내가 알고 있던 내용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기도 했지만 내용은 그리 어렵지 않아서 술술 잘 읽히고 있어서 좋았다. 또한 짧은 사례들을 소개하면서 자산관리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어서 이해도 빨랐다. 이 책을 보며 새해에는 우리 가정경제도 살아나길 바라며 좀더 현실적으로 알뜰소비를 하고 미리 계획을 세워서 지출을 하고 저축도 할수 있었으면 한다. 올 한해 열심히 저축하여 웃는날이 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