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 - 기울지도 치우치지도 않는 인생을 만나다 내 인생의 사서四書
신정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 오십을 바라보는 지금 나이는 숫자에 불과할 뿐 아직까지 나의 마음은 이팔청춘이라 여기면서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마음만 청춘이지 몸은 이미 여기저기서 나이를 바로 인식하게끔 자꾸만 삐그덕 거리는것이 느껴지고 있다. 사람이 나이를 먹으면서 우리의 생각까지도 그 나이에 맞게 변화해 가야하는데 아직까지 나도 그렇고 내 주변을 둘러봐도 그렇고 나이값을 못하는 이들이 참으로 많은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이 오십을 준비할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20만 독자가 선택했던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의 저자 신정근 교수의  팔년만의 후속편이라고 한다. 내인생의 사서라는 문구가 가장 눈에 먼저 들어온다. 삶의 중심을 잘 잡고 기울지도 않고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도 않는 멋진 인생을 만나기 위해 이 책을 펼쳐들었다.

이 책은 1강부터 12강까지 준비하여 파트를 나뉘어 놓고 공자님 말씀을 포함하여 중용의 필요성과 내 삶에 있어서 중용을 토대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자에 대해 깊이있고 심도있게 다져주고 있는 것 같다. 처음에는 사뭇 어려운듯하여 대충 읽어서는 안될 그런 책이구나 싶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동안은 아주 조용한 가운데 집중하여 읽고 또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은 반복해서 읽게 되었다.

공자님의 말씀을 통해 얻는 지혜와 통찰력이 함께 실려있는 책이라 오십을 바라보는 지금 이 책을 읽는 시기로 딱 적합한것 같았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3강에서 곤란이다. 우리가 중용대로 살아야 하는 진짜 이유를 찾아볼수 있어서 더욱 관심이 집중되었던 부분이기도 하다.  공자님 말씀대로 서민도 중용대로 살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4강에서 상보라는 말의 뜻이 오래 기억에 남는다. 말과 행동이 서로 돌아보게 하자는 말인데 말은 행실이 따라올수 있을지 고려해야 한다고 하고 행실은 또 말이 책임을 질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고 하는 말이 명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 역시 앞으로 말과 행동은 항상 같이 움직일수 있음을 알고 조신하게 행동하고 언행도 생각을 하고 해야 한다고 다시 한번 깨달음의 시간이 되었다. 이렇게 이 책은 한장 한장 펼칠때마다 명언이 나오고 깨달음이 튀어 나온다. 지금까지는 어리다고 생각하고 마음대로 행동했을지 모르겠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이제 나이에 맞는 생각과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 오십이 되면 나 역시 중용의 길을 가리라 마음 먹고 차분하게 준비해 보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