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처럼 집안 청소를 하는데 손때묻은 수첩 하나 눈에 들어 왔다 .

비스듬하게 누운 글씨로 봐서 엄마 수첩이 틀림 없었다 .

호기심이 발동한 나는 수첩을 한장한장 들쳐 보았다 .

 

할아버지 ,할머니 제사때 올린 음식들 ..

아빠에게 섭섭했던 것들 ,엄마가 좋아하는 노래가사 구절 ,

나를 야단 치고 마음 아파 하며 적은 몇 줄의 글들

엄마의 인생이 고스란히 그 수첩안에 들어 있엇다.

 

수첩 중간쯤 보고 있는데 그 속엔 또 내가 모르는 낯선 지명들도 빼곡히 적혀있었다.

전국의 이름난 지명들이 거기에 다 들어있었다 .

이상하다  친척들 주소도 아니고 친구분 들 주소도 아니고,

주소를 들여다 보고 있는데 갑자기 가슴이 찡해 왔다.

엄마는 텔레비젼에 나오는 아름답고 좋은 곳들을 볼때마다 이렇게

수첩가득히 메모를 하고 계셨던 것이다 .

언젠가 한번쯤 가 봐야지 하시면서 ....

 

가슴이 메어왔다. 이많은 주소지 중에

엄마가 가 보신 곳은 한 군대도 없었기때문에

가족들 챙기 시느라 몸과 마음은 여행을 떠날 여유가 없었던 것이다 .

 

수첩을 제자리에 놓아두며 마음속 에 말했다 .

엄마 엄마가 꿈꾸는 곳으로 제가 한번 모시고 갈께요

오늘도 저녁을 짓느라 또 한가지 당신의 소망을 지우고 계신

엄마의 뒷모습을보며 ..

나는 그렇게 가슴 아파하고 있었다 .

 

엄마 사랑해요 .....

 

                                           어느님 의 블러그 펌

-------------------------------------------------------------------------------------------------------------------------------

이 글을 읽고 참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

부모가 주시는 사랑은 늘 받아서 당연하다 생각하는 저는

엄마의 뒷 모습을 보지 못하는 딸이되고 말았네요 .

시집 장가 보내시고 두분이 오손 도손 삶의 여유를 즐기시고 계시지만

저 어릴적  한번도 새것을 사지않는 엄마는  뚫어진 팬티를 입고계신 모습에

전 엄마 에게 하나 사서 입어 하는철 없는 딸이었지요 .

다 우릴위해 서 그런걸 몰랐답니다 .

커서 처음으로 설악산으로 부모님 모시고 여행을 갔지만 ,,

나중에 제 손을 잡고 살며시 ...돈을 내미시는 울 엄마 ...

경비 많이 들었지 하며 ....

 어쩔줄 몰라하는저에게 ,,,,엄마는  마음만 받을께 하셨죠 ..

지금도 받기만하는 전 불효녀 입니다 .

엄마의 사랑을 이제부터라도 보답해 드리고 싶네요 .

엄마 사랑해요 ..

큰소리로 불러 봅니다 .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늘바람 2006-09-07 08: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에전에 엄마 수첩 몰래 본적이 있었는데^^ 저 비내리는 풍경 넘 멋집니다

치유 2006-09-07 08: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잉..엄마 사랑해요....*^^*
왜 우리 딸들은 이렇게 철이 늦게 들까요??ㅋㅋ
늦게라도 엄마 생각할수 있는 님은 행복합니다..

해적오리 2006-09-07 09: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딸 가진 엄마들은 행복한 거 같아요. 아들들은 저런 엄마 마음 잘 몰라주는 것 같아서요. 여행하면 스위스를 노래부르는 저희 엄마 모시고 올핸 물건너 갔지만 내년엔 꼭 여행갈려구요...

똘이맘, 또또맘 2006-09-07 0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꽃임님/ 늘 친정엄마 안쓰러우면서도 고운말 한마디 하는게 힘들더군요~ 저도 함께 외칠래요... 엄마, 사랑해요 ...

2006-09-07 11: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내이름은김삼순 2006-09-07 18: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요,,초등학교때 옷장 속 깊은 곳에 엄마가 숨겨둔 일기장을 본 적이 있어요,,엄마가 시집와서 있었던 일,,슬펐던 일들,,엄마가 저희때문에 맘 고생하신 일기를 몰래 꺼내 읽다가 눈물이 펑펑~~! 그런데 그 일기장이 이사하면서 없어졌어요,,저희 엄마도 아쉬워 하시더라구요,,책 한권 낼 수 있는데,,하시면서^^;;

해리포터7 2006-09-07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꽃임이네님...아직도 늦지 않았어요^^

꽃임이네 2006-09-08 07: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늘바람이 ..님도 그런일이 ..
배꽃님 네 너무 늦게 철이 드네요 ,아이낳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더 ,,,그러더군요 님
날나리 난쟁이님 아들들은 귀하게 컸으면서도 잘 몰라요 ,왜그렇까요 ..??
또또맘 늘 곁에 있다보면 우리가 당연히 받기만 해서 그런가봐요 ,
우리 지금이라도 엄마에게 잘해드리는 효녀딸 되어요

속삭인님 별 말씀을요 기쁘게 받아주셔서 제가 더 좋은걸요 .
삼순님 도 와~~~가슴 찡하셨겠어요 .
속삭님 우리 잘해드리자 ..
해리포터님 ,,알겠습니다 ,지금부터라도 효녀딸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또또유스또 2006-09-09 0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1502

일등이오...^^


꽃임이네 2006-09-10 00: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에 잡아주시는군 ,,,좋아 ,,가끔 와서 해주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