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의 대한민국 2 - 박노자 교수가 말하는 '주식회사 대한민국'
박노자 지음 / 한겨레출판 / 2006년 1월
평점 :
절판


당신들의 대한민국을 읽고 많은 점을 느껴서 새로 나온 이 책을 선뜻 선택해서 읽었다.

역시나 기대를 충족시켜 준다.

사회인이 되어 다람쥐 체바퀴 처럼 사는 동안 잊고 있었던 부분들, 또 제대로 살피지 못하고 지나쳤던 부분들에 대해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비판을 하는 박 노자님께 고맙단 말을 하고 싶다.

그의 전공이 전공이라 그런 지는 모르지만 참 대단한 사람이다.

내가 12년동안 역사 교육을 받으면서 단 한번도 생각할 기회를 갖지 못했던 부분들, 또한 세상이 바뀌면서 생겨난 문제들(특히 외국인 노동자 문제)가 뉴스가 아닌 좀더 정확한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았다.

그저 별탈없이 살아 지나쳤던 문제들이 실상은 우리 얘기라는 부분에 대해 깊이 공감한다.

왜 그들이 한국으로 오게 되었으면 문제가 되는 원인이 무엇인 지 정확한 지적을 하여 반성하게 하는 것이 좋고 고맙다.

우리 역사에서 잘 모르는 부분들(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다른 시각을 볼 때 우리 모습(어린이가 국어를 배우기 전부터 영어를 공부해야 하는 모순 등)이 어떤 지 일깨우고 있다.

박 노자씨가 쓴 책을 읽다 보면 역사 공부를 제대로 해야 한다는 생각이 무럭무럭 솟아난다.

역사가 왜 중요한 지 깨닫게 되고 이제라도 찾아서 공부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적어도 우리 어린이들에게는 제대로 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나부터 해야 하기에.

고등학생이상이라면 누구나 읽어 보면서 생각을 해 보면 좋을 책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