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경찰하는 마음 - 우리 사회에 여경이 꼭 필요하냐고 묻는 당신을 위한 여성 경찰 안내서
여성 경찰 23인 지음, 주명희 엮음, 경찰 젠더연구회 기획 / 생각정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나라 여성 경찰들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글로라도 만날 수 있어서 참 좋다. 나름 여자 경찰의 역사도 좀 되었는데 우린 아직 그분들의 삶에 대해 잘 모르는데 이렇게라도 알게 된 것은 아주 바람직한 일이라 생각하고 앞으로도 많은 이야기들이 세상에 나왔으면 좋겠다.

어디든 남성 중심 세계에 여자들이 자리를 잡는 일은 쉽지 않다. 경찰, 검찰, 군인, 의사, 정치인, 언론, 방송은 물론 나름 자유롭다는 연예계까지도.

남성 중심으로 돌아가는 세상에서 여자가 동등한 위치와 대우를 받기 위해서는 남성들이 하는 노력에 최소 2배 이상은 해야 한다는 게 대한민국 현실이다.

다같은 공무원이라 하더라도 경찰, 소방관 같은 직업은 단지 직업만으로 선택해서 갈 수 있는 길이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여경, 여기자, 여교수, 여의사.... 이런 고정관념을 깨뜨리기 위해 노력하신 모든 분들께 박수를 보냅니다. 고생하셨고 고맙다고. 많은 분들이 읽고 함께 생각해 보고 바꿔 나가면 더욱 좋은 경찰관들 덕을 보면서 살 수 있을 것 같다.^^


49쪽 아래서 3번재 줄 "여성의 날"은 "여경의 날"의 오타인 듯 싶다. 확인해 보시면 좋을 듯 


"이 책의 저자들은 알고 있었다. 솔직해야만 진짜 정의로울 수 있고, 정의로와야만 시민, 피해자, 아동, 핍박받는 낮은 지위의 여성들에게 자신들이 진심 어린 동반자, 연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노희경-"

"남자 경찰이 하던 일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일하기를 시도하는 여경의 모습을 통해 경찰과 세상을 바꿔놓을 신선한 힘을 발견했다. -문경란-"

"선배들이 그러했듯 나 또한 앞으로도 조직 안팍에서 여경이란 이유로 주목받고, 수없이 많은 평가지와 시험대 위에 올려질 것이다. 그때마다 경찰답게 일하고, 경찰답게 행동할 것이다. '나는 그냥 경찰'이니까."

"조직 안에서 나는 여성으로 남을지, 동료로 남을지 늘 선택의 기로에 선 느낌이었다. 그들이 나를 동료로 인정해주지 않으면 나는 여성으로 잘 보여야 그들의 세계에 끼어들 수 있었다. 무성으로서 동료가 되던가, 여성으로서 잘 보이던가, 둘 중 하나였다."

"내가 유일하게 지구대에서 동료라고 느끼는 순간은 나를 '똑같이' 대해주는 사람을 만났을 때이다. 여자와 남자가 다르다는 차이는 인정하되, 차별하지 않을 때, 비로소 나는 '여경'이 아니라 '경찰'이 된다."

"남경 한 사람의 잘못은 '당사자 1인으로 끝나지만, 여경 한 사람은 곧 여경 전체를 대표하는 게 현실이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서 가장 진취적이고 평등하고 공정해야 할 조직에서 행해지는 여성에 대한 차별적 시선과 평가와 편견 앞에 나는 자주 절망한다."

"나의 작은 관심이 누군가에게는 '가장 큰' 사랑일 수 있다는 생각으로, 그렇게 세상을 나아지게 하는 큰 힘이 되는 것이라고, 나는 그런 믿음으로 일하는 경찰이 되고 싶다."

"유독 여경이 두 명인 건 팀에 해로운(?) 일이 된다. 여경은 '여경 자리'에만 갈 수 있었다. 언론이나 논문에 언급되는 '유리 천장'과 '유리벽'이라는 단어로는 이 감정들을 다 표현할 수 없었다."

"아동학대 신고야말로 아이가 잡을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다. 그래서 세심하게 살피고 의심하는 것이 조사의 시작이다."

"나는 늘 고위공직자들의 관사는 우범지대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왔다. 그만큼 원인 파악과 환경 개선이 빠르게 이뤄지기 때문이다."

"'한국여성의 전화' 발표에 따르면 '2021년 친밀한 관계에 의해 살해되거나 죽을뻔한 여성이 최소 220명'에 달한다다. 이는 평균적으로 1.4일에 한 명 꼴인 셈이다."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 이들의 삶은 역설적이지만 그만큼 치열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212 2022-11-04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그냥 경찰이 되고 싶으면 체력시험 때 부터 그냥 경찰처럼 하고 들어왔어야죠. 똑같은 기준으로 들어와야지 다른 기준으로 들어와놓고 똑같이를 우기시면 곤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