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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의 생각수업 - 세계 최고의 대학에서는 무엇을 가르치는가? ㅣ 세계 최고 인재들의 생각법 1
후쿠하라 마사히로 지음, 김정환 옮김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처음 생각은 하버드에서 어떻게 가르치는 지 알고 싶은 마음에 구입을 했는 데 읽어 보니 내용 자체가 어렵진 않다. 대신에 던진 질문에 답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우리 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생각을 하는 것 보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정해진 답을 외우는 것을 교육으로 받은 사람들에겐 결코 쉽지 않은 답찾기이다.
물론 대다수의 질문이 한 번쯤은 가볍게 생각해 본 적이 있는 것들일 것이나 실제로 누군가에게 답하기 위해서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나 개인적으로는).
개인인 '나에 대한 생각"에서 시작하여 국가, 자유, 경제, 과학기술과 자연 그리고 예술에 이르기까지 두루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 생각을 넓히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 위한 훈련이라고나 할까?
요즘 한국은 논술이니 뭐니 해서 글쓰기를 가르치는 데 이건 자기 생각을 독창적으로 한다기 보단 시험 대비 기술을 배우는 거 같아서 좀....
이 책을 읽으면서는 대학생 때 생각했던 주제들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바쁘단 핑계로 등한시 했던 주제들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생각을 하고 생각을 키우고 제대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가장 가까운 내 자신에 대한 생각부터 밖으로는 자연환경 문제까지.
끝으로 데카르트의 한 마디.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우리가 진정한 의미의 자유를 획득하려면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일 것인가?`, `어떻게 인식할 것인가?` 같은 점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한다. 진정한 자유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먼저자신의 자유의사를 다시 한 번 의심하고 검증하는 것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
[자유보다 평등이 사랑받는 경향이 있다] 자유가 때때로 가져오는 해악은 직접적이지만 평등이 일으키는 해약은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이다.
자본주의의 경우 작은 피자를 모두가 균등하게 나누기보다 큰 피자를 불균등하게 나누는 편이 전체의 이익은 크다는 사고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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