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insight - 팔리는 것을 만드는 비밀 2030 혁신기업을 간다 2
다테노이 가즈에 지음, 박선영 옮김 / 예문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이케아!

조립식 가구 판매 회사를 알고 있었는데 막상 책을 읽어 보니 그 이상이다.

스웨덴이라는 나라의 작은 시골에서 태어나 가난함 속에서 자연스럽게 터득한 검소함을 근거로 하여 저렴하고 단순한 형태의 조립식 가구를 전 세계에 널리 확대 시킨 창업주.

처음 시작할 때의 기본이 시대에 흐름에도 변치 않는 굳건한 회사를 만들고 현재까지 유지 발전시키고 있는 것 같다.

 

이케아와 같은 신념을 가진 직원을 뽑아서 이케아인을 만들고 이케아인답게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한 잉바르 캄프라드의 능력에 박수를 보낸다.

스웨덴을 각 국에 심는 그이 탁월한 마인드!

새삼 한국의 대기업들의 모습과 비교가 된다. 부러우면 지는 거라는 데 정말 부럽다.

 

'물려 주는 가구에서 갈아입는 가구'로 마인드 전환을 통해 세계화를 꾀하는 능력

철저히 고객 지향의 사고를 지니고 그것을 매력적인 어휘로 홍보할 줄 아는 능력

'이케아는 가구만 파는 것이 아니라 생활과 문화까지 판매한다.'

저렴한 가격의 물건이 실용성면에서도 경쟁력을 갖춤.

팔릴수록 저렴해지는 저가 전략의 선순환.

이케아의 디자인 모토는 그 디자인의 값을 지불하는 사람뿐 아니라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다.

'팔려고 하지 마라, 다만 오래 머무르고 다시 오게끔 하라."는 매장 전략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의 확대 노선과 조직 내부의 구심력 강화가 동시에 조화를 이루게 한다.

단순 명료한 비전과 행동지침.

"기업의 비전은 구성원 모두가 추구할 때 실현되고, 그것에 고객이 공감할 때 비로소 기업은 성장한다. 기업의 비전이란 그 기업에서 일하는사람들이 공통으로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다."

공통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지닌 코워커들이 서로의 다름을 인정한다면 더욱 창조적이고 역동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이케아가 성공한 비결이 궁금하다면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다.

왜 그들은 되고 우리는 안 되는 지 생각해 볼 충분한 요인들이 있다. 

요즘 대기업에서 부르짖는 상생이 뭔지를 제대로 보여주는 기업이다.

그 점이 이케아를 성공시킨 이유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도 이케아처럼 경영하는 회사가 나오길 기대해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