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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 : 정재승 + 진중권 - 무한상상력을 위한 생각의 합체 ㅣ 크로스 1
정재승, 진중권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12월
평점 :
정재승, 진중권 두 지은이의 이름만으로도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이들이다. 도대체 두 사람이 크로스를 해서 무엇을 어떻게 풀어 냈는 지 궁금했는 데 재미 있다.
심하게 무겁지도 그렇다고 너무 가볍지도 않게 읽을 수 있는 일상 생활 속 키워드를 가지고 과학자의 눈과 머리로 미학자의 눈과 머리를 풀어 쓴 이 책은 나름대로 아기자기한 맛(?)도 있고 헉! 이런 감춰진 이야기가! 하는 주제도 있다.
요즘 왠만한 큰 길에서 눈에 쉽게 띄는 스타벅스를 시작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는 데 스타벅스의 성공사례 속 뒷 배경이 어땠는 지 알게 되었다. 헌데 우리 나라에선 그들이 주장하는 문화를 누린다는 것이 통용되지 않는 것 같은 데 큰 돈을 쓰는 지....
대부분 키워드들이 사람들에 익숙한 것들이어서 더 재미있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특히 흥미로웠던 것은 생수, 헬로 키티, 프라다(명품에 관심은 없지만 그 성공 사례를 본 받을 만 하다고 생각한다.), 개콘, 9시 뉴스 등.
피부에 와 닿는 이야기들이 나름 분석해서 적고 있어 끄덕여지는 부분도 있고, 어라? 그렇단 말이지. 하는 부분도 있어서 술술 잘 넘어간다.
심심할 때 읽으면 더욱 좋을 이야기로 테마 별로 아무 데나 펼쳐서 읽어도 읽는 데 지장이 없는 책이라 가벼운 여행길 친구로는 딱! 인 책이라 생각한다.
꼭! 사서 읽어야 할 책이라고는 생각지 않으나 한 번쯤 읽어 보는 것도 현재에 살고 있는 세상을 좀더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같은 현상도 시간이 흐르면 과거의 한 모습으로 기억되겠지만 말이다.
특히 기억에 남는 문구는
프라다의 모토는 " 우리는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판다."
21C 명품은 브랜드를 잘 만들고 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를 넘어 "제품과 함께 기업이 어떤 문화와 스타일을 파는가"로 결정된다. 는 것으로 미래 세상은 문화가 접목되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한다.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사실 두 가지
레고(Lego)는 덴마크어로 '레그 고트(leg godt)' 그러니까 ' 잘 논다.(play well)'라는 뜻이다.
위키피디아. 위키(wiki)란 하와이 원주민어로 '빠르다'라는 뜻이며, 'What I know of it(이것에 관해 내가 아는 것)의 머리 글자를 딴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