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승주 박사의 외교 이야기 2 : 전략편
백승주 지음, 방수동 그림 / 동아일보사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외교 이야기를 더구나 전략에 관해 쉽게 잘 쓴 책이다.
어린이들에게 질문을 받으면 어찌 설명해야 할 지 망설이게 하는 부분도 많은 데 이 책은 그런 것들을 해결해 주는 좋은 책이다.
어른인 내가 읽어도 재미있게 구성이 되어 있고 특히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형식을 빌어서 어려운 외교 전략에 대해 중심이 되는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잘 쓰고 있다.
개념편에 이어 전략편도 구입해서 봤는 데 가장 최근의 일까지를 예로 들어 풀어 쓴 흥미진진한 이야기들로 참 좋은 책이다.
외교라는 어려운 이야기를 이토록 쉽게 풀어 쓴 글쓴이도 또 그 글 내용을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그리신 분도 모두 대단한 분들이다.
우리 어린이들이 많이 보고 우리 나라 외교 정책을 어찌 펴 나아갈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어른들이 하는 이해할 수 없는 부분들을 어린이 눈높이에세 이해하고 자신들의 이야기로 해 보는 토론을 하면 억지로 논술 공부를 할 필요없이 절로 공부가 될 것이다.
그 내용을 지도자의 전략 마인드, 외교 전략의 다양함, 각각에 맞는 맞춤형 외교, 국제 평화문제, 외교수단으로 쓰이기도 하는 목장 등의 외교 수단에 관한 이야기와 글로벌 시대에 맞는 글로벌 코리아로 성장하기 위한 생각의 전환 등에 대해 적고 있다.
어른들도 읽어 보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는 느낌을 받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