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챙김
수완 스님 지음 / 북하우스 / 2004년 7월
평점 :
절판
흠! 첫번째 리뷰라... 맨 처음 리뷰를 쓸 때만 해도 첫번째에 대한 두려움이 없었는 데 이제 거의 90편 정도를 쓰다 보니 조심스러운 마음이 생긴다. 뭐 내가 쓴 리뷰를 보고 가부를 정하진 안겠지만 혹여라도 하는 생각에서 마음을 가다듬게 된다.
'마음 챙김' 순전히 우리 말인데 그 뜻은 참으로 깊고도 넓다. 마음을 늘 챙긴다는 것은 기독교적 표현을 쓰면 늘 깨어 있으라고 한 예수님 말씀과 동일한 뜻이라고 생각한다. 늘 자신을 챙겨서 자아를, 본성을 찾으라는 말씀. 단순한 이야기이고 생각하기에 따라 못 할 것도 없지 싶은 데 왜 그것이 그리도 어려운 지...
이 책에서 지은이는 이러한 어려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가면서 설명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우린 일상에서 본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스스로가 출가 전 평범한 일상인으로 사시던 분이라서 그런 지는 몰라도 우리 일상 속에 살아 숨쉬는 마음 챙김을 일러 주신다. 스스로 실수 하신 경험을 들어서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알려 주시는 것이라든가, 고거를 되짚어서 예를 들어 일상 속에서 수행하는 방법을 일러 주시는 데 무조건 어렵게만 생각되는 것을 어떻게 하면 되는 지 그 방법을 알려 준다. 앉은 자리가 기도처라고 하는 그 말뜻을 절감하게 해 준다.
종교적인 색체를 떠나서 현대 우리 속에 필요한 자아 찾기가 아닌가 싶다. 너무나 복잡하고 이해에 얽혀 있어 앞만 보고 무조건적으로 달려 가는 우리들에게 옆도 보고, 뒤도 돌아 보면서 내가 지금 어디쯤 있으며 어디로 가고 있는 지 알 수 있는 방법을 우리 생활 속에서 느낄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여 우리 삶을 아름답고 넉넉하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는 책이다.
성경이 종교에 관련 없이 읽어도 좋은 책인 것처럼 이 책도 누구나 다 읽어도 좋은 책이라고 생각된다. 늘 생활하는 속에서 스스로를 다스리고 본연의 모습을 찾는 일을 누구나 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