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산 이야기 - 불황기 10배 성장, 손대는 분야마다 세계 1위, 신화가 된 회사
김성호 지음 / 쌤앤파커스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빨간색 표지에 커다란 책 이름. 일본 전산 이야기. 

아니 이게 무슨 책이래. 일본 전산계에 무슨 일이 있나?

우리 대표님이 회식 자리에서 언급하신 책인데 이게 "우리랑 무슨 상관?"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언급뿐만 아니라 사서 각 팀별로 1권씩 돌리면서 보라고 한 책인데 그다지 땡기지 않아서 한동안 미뤄뒀다. 

에이 후다닥 읽어 보고 치워야지 하는 생각으로 읽었는 데 어떤 리뷰 작성자 글처럼 글자가 커서인지, 내용이 드라마틱해서인지 술술 잘 넘어 간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책 "꼴찌에게 보내는 갈채"가 생각난다. 

뭐든 잘 난 사람이 잘 한다는 통념을 박살(?!)낸 성공이야기.    

내용은 일본 전산이라는 회사를 어떻게 운영해서 성공했는 지 적고 있는 데 휴~ 장난 아니다. 이건 뭐 인간의 삶인가 싶은 것이. 

하루 16시간 일하고 주말에 교육 받고 될 때까지 일 해야 하는. 

그러나 다른 사람들한테 인정 받지 못한 사람들이 그들을 따라가려면 방법은 뻔하지 않은가. 

남만큼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죽어라 하는 수 밖에.  

이 책 그렇게 노력해서 성공한 이야기를 적고 있다. 

그러나 누구 한 사람만 그리 하는 것이 아니라 최고 경영자부터 말단 사원까지 모두 한 마음이 되서 일 하므로 지금 이런 거대한 결과(10년 지속 성장, 세계 최고 모터 회사, 인수합병한 모든 기업을 한 명의 구조조정 없이 살려낸)가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일본 전산 대표는 말 한다.

"남보다 탁월하지 않으면 두 배 노력해라."  라고. 

또한 그는 "가점주의 경영으로 '움직이는 경영', '활동하는 경영', '성취하는 경영'을 실현하고 있다." 

" 우리 회사에는  '3대 정신'이 있다. 그 첫번째는 정열, 열의, 집념이다. 다음이 지적 하드워킹, 세번째가 '즉시 한다, 반드시 한다, 될 때까지 한다.'다." 

" '배'와 '절반'의 법칙" : 남들 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숙련도를 높여 들이는 시간을 절반으로 줄인다. 

"일본 전산의 3Q 6B - 좋은 직원, 좋은 회사, 좋은 제품 / 정리, 정돈, 청결, 단정, 예의, 소양"  

또한 대표인 나가모리 사장은 호통 경영으로 유명한데 "지속적으로, 열정적으로, 뜨겁게" 혼을 내서 사람을 키운다는 신념을 가지고 인재 경영을 하고 있다. 

사람이 모든 것에 우선한다는 그의 신념과 열정이 지금의 일본 전산을 이룩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 옳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지만 모든 것이 늘 그렇듯이 내게 좋은 것만 골라 가지면 되리라 생각한다. 스스로 좀 나태해지고 느슨해졌다고 생각이 드는 사람들은 읽어 보면 적당한 자극이 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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