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도의 풍속화로 배우는 옛 사람들의 삶 옛 그림 학교 1
최석조 지음 / 아트북스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홍도님에 관한 책을 몇 권 읽었지만 이 책 처럼 재미있게 읽은 책은 처음이다. 

늘 눈에 익은 그림들이고 몇 권 읽은 책들 속에서 본 이야기도 있지만 숨은 그림이나 조각 퍼즐을 맞추는 긴장감을 가지고 책을 읽어 보는 건 처음이다. 

너무 유명하고 많은 교재 속에 드러난 그림이라 "그쯤이야!" 할 사람들이 있겠지만 의외이다. 

난 단지 초등학교에 다니는 조카에게 우리 그림을 보는 법을 알려 주고 싶어서 쉽게 쓴 책을 산 것인데 어른인 내가 읽어도 정말 재미 있다. 

수업 시간에도 이렇게 재미 있게 그림 공부를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서양 그림과 달라 오른쪽 위에서 윈쪽 아래로 그림을 봐야 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왜 김홍도 그림에 원근법이 맞지 않게 그려졌는 지 등에 관해서 천천히 재미있게 쓴 이 책은 우리 나라 민속화용 부교재로 써도 될만큼 참으로 좋은 책이다. 

김홍도님 그림에 관한 책이라 해도 그 시대 중요 인물들에 대한 짧은 소개와 같은 시대에 살았던 다른 화가들에 대해서도 적고 있어 더욱 좋다. 

우리 그림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돕도록 꾸며져 재미 있고 즐거운 책 읽기는 물론 추리까지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반복 학습 효과도 충분히 볼 수 있다. 

우리 그림 공부로는 이 책이 딱! 이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보면 좋겠다. 

새해 쉬는 날에 아이들과 함께 놀이 삼아 읽어 보면 놀이와 교육의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진짜 재미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