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홀릭 - 세계를 뒤흔든 대한민국의 힘
장대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은 해외 어디를 가도 모르지 않는 요즘이다. 어떻게 이런 일이....36년이란 일제강점기, 6.25 전쟁을 겪은 나라가 짧은 시간 내에 세계적으로 알려진 이유가 무엇인지 짧고 굵게 잘 정리한 책이다. 좋은 점으로 보면 우리 나라 국민으로 어깨 쭈~욱 펴고 세계를 누벼도 되는 이유가 줄줄줄... 나쁘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요즘 말로 "국뽕" 이라고 할 지도.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읽어 보고 자부심을 가져도 될 것 같다. 좋은 점은 더욱 발전 시키면 되고 나쁜 점을 고쳐 나가면 되니까. 책에는 좋은 점만 가득.

나쁜 점은 스스로 되돌아 보고 고치면 될 일.

흔히 사람들이 "돈 많으면 000나라 가서 살고 싶다"라고 하는 데 난 돈 많으면 내 나라 대한민국이 제일 살기 좋은 것 같다. 누구나 그러려나???


“<뉴욕타임즈>발레의 우아함, 아이스 스케이팅의 정밀함, 복싱의 고귀한 분노와 체스의 집중을 아우르는 아름다움이 태권도에 있다.’며 태권도를 극찬했다.”

한국 여권을 가지면 사전 비자를 받지 않고 192개 나라에 입국할 수 있다. 한국의 여권 파워가 이처럼 높은 이유는 대한민국 국민이 해외에서 불법 체류할 가능성이 매우 낮고, 돈 씀씀이가 작지 않아 방문 국가의 관광 산업 등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외교부에 따르면 2021년 재외동포는 세계 193개 나라 7325,143명에 이른다. 남한 인구의 약 14%에 달하는 한국인이 해외에 살고 있는 셈이다.”

“20236월에는 재외동포재단이 26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재외동포의 출입국 수속부터 세무 문제까지 24시간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외동포청이 새롭게 출범했다. 재외동포청 설립으로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재외동포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정책 수립이 가능해졌다.”

현재 세계에서 원전 건설 능력을 갖추고 있는 나라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 프랑스, 영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에 불과하다.”

자동차 업계에 수많은 상이 있지만 북미 올해의 차유럽 올해의 차세계 올해의 차를 세계 3대 자동차상으로 평가한다. 2022년 현대차는 이들 3개의 자동차상 중 두 개를 거머쥐었다.”

“20231월 공개한 ‘2022년 가장 강력한 국가순위에서 한국은 6위를 차지했다. ‘가장 강력한 국가는 지도자, 경제적 영향력, 정치적 영향력, 강력한 국제 동맹. 강력한 군사력, 수출 등 여섯가지 지표를 점수화하는 방식으로 순위를 매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