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노동 - 스스로 만드는 번아웃의 세계
데니스 뇌르마르크.아네르스 포그 옌센 지음, 이수영 옮김 / 자음과모음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일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생계를 위한 것도 있고 자아 실현을 위한 것도 있고. 음~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발판을 만들기 위함도 있고 말이다. 지은이는 "가짜 노동으로부터 시간을 해방시켜서 자기 개발에 쏟아야 한다. 우리 자신에게 생각하고 놀고 시험해볼 공간과 자유를 줘야 한다."고 한다. 

진짜 노동과 가짜 노동에 대해서 궁금하면 읽어 보시길 권한다.


가짜 노동에는 관중이 필요했던 것이다. 관중이 없을 때 우리가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 너무나 많다.”

회사로서는 최고의 인재를 영입해야 하기에, 교육을 적게 받은 사람도 얼마든지 잘 할 수 있는 일자리임에도 굳이 더 높은 학위를 가진 사람들을 뽑으려고 했다. 그리고 우리 회사의 이런 전략에 대해 우리 사회는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

내 경험에 의하면 중역이 된 사람들은 예전엔 늘 바빴을겁니다. 하지만 결정을 내리는 대가로 봉급을 받게 되면 실제로는 종종 할 일이 많지 않습니다.”

파킨슨의 법칙은 영국의 해양사학자 시릴 노스코트 파킨슨이 발견하고 발전시켰다. ’일은 그것의 완수에 허용된 시간을 채우도록 늘어난다.‘ 우리가 달성해야 하는 업무는, 써야 하는 시간에 비례해 중요성이 증가하고 복잡해지기 때문이다. ”

관리직은 권력에 더 가깝고 자신을 닮은 일자리를 보호하는 데 아주 능숙해서, 실무직보다 사무직이 비율상으로 더 적은 감축이 이뤄진다.”

이미 다양한 연구에서 중역의 임금과 기업의 이득 사이에 상관관계가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음에도 그렇다. 다시 말해, 꼭대기층 사람들에게 아주 높은 임금을 주는 것은 효용이 거의 없고, 오히려 나쁠 수 있다. 그럼에도 이는 여전히 풍토병처럼 퍼져 있다.”

바쁜 것이 좋고 필요하고 도덕적이라는 생각은 가짜 노동을 낳는 합리화 중 하나다." 

지옥 같은 직장 생활로 가는 길은 좋은 의도로 포장돼 있고, 가짜 노동은 포장 재료 가운데 하나다. 좋은 의도와 합리적 사고의 결과이기에 가짜 노동을 근절하기 그렇게 힘든 것이다.”

문제는 관리직을 추가하고 새 시스템을 도입할 때마다 가짜 노동의 위험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넷플릭스는, 직원이 회사와 잘 맞지 않는다고 밝혀지면 후한 퇴직금을 주어 내보낸다. 최하위 직원의 수준에 맞춘 복잡한 규칙을 만들고 적용하는 대신 깔끔하게 문제를 제거하는 것이다.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효과적이었다.”

조직들은 상상력이 부족해 서로 베끼기에 급급하다. 사회적 책임 정책, 리더십 파이프라인, SNS 전략 등 아마도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뒤쳐질까봐 두렵기 때문이다.”

원래 참조(cc)20세기에 문서를 1부 더 복제해 보관하기 위해 사용했던 먹물(carbon-copy)를 뜻하는 말이다. 이제 참조는 많은 여분의 이메일을 보내고 받는 상황을 의미한다.”

참조는 공공부문에서 자신을 지키는 방법이에요. 뭔가 잘못되었을 때 비난의 화살이 자신에게만 꽂히지 않도록 공유하는 확실한 방법이죠.”

오늘날 회의는 느긋한 시간을 보내는 합법적인 자리가 됐다. 다른 사람에게 관계 없는 정보를 나누고, 자신이 얼마나 바빴는지를 증명하는 것이 회의가 가진 유일한 목적이다.”

직원들이 더 적게 일할수록 IIH 노르딕의 매출은 증가했다. 근무 시간이 줄어든 후에 세전 수익은 거의 두 배가 되었다. 또한 병가가 50% 줄었다. 주간 직원 만족도 조사에서 스트레스 지수는 최저 수준을 보여주었다. 반면에 업무 의욕과 전반적인 삶의 질은 일관되게 증가됐다.”

시간이 노동량의 기본 측량 단위가 된 것은 19세기 산업화부터였다.”

어도비는 기존의 업무 평가 시스템을 폐기하고 직원들과의 코칭 및 대화 시간을 도입했다. 아무 성과도 낳지 못하는 시스템 하나에 전 세계 지부에서 200먼 시간을 쓰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보고 받은 딜로이트도, 어도비와 같은 조치를 취했다. 그럼에도 수많은 조직이, 도저히 직원을 믿을 엄두가 나지 않아서 여전히 그들의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2015년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부가 펴낸 결론은 허망했다. 더 많은 규제와 인증, 성과 검토와 성과 기반 계약이 공공이든 민간이든 개선됐다는 증거는 매우 찾기 어렵다.”

사람들은 성실한 일꾼이자 회사에서 중요하고 대체 불가능한 직원으로서의 이미지를 보호하려 합니다.”

가짜 노동은 회사와 조직이 보상을 주는 뒤틀린 거울방에 의해 유지될 뿐 아니라 일하는 사람의 자존감과 자아상에 깊이 뿌리 내려 유지되기에 왠만한 도전에 꿈쩍하지 않는다.”

많은 조직에서 일을 잘했을 때 그저 더 많은 봉급이나 자율성만 주려 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절대 집에 일찍 보내주려 하지 않는다. 대신 경영진은 그런 사람도 관리직으로 만듦으로써 보상하려 한다. 그러지 말자!”

관리직종은 자신의 쓸모와 중요성을 보강할 합리적 근거를 양산해냈다.”

다시 말해 가짜 노동으로부터 시간을 해방시켜서 자기 개발에 쏟아야 한다. 우리 자신에게 생각하고 놀고 시험해볼 공간과 자유를 줘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