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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1 : 서울편 3 - 사대문 안동네 : 내 고향 서울 이야기 ㅣ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1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2년 10월
평점 :
지은이의 문화유산답사기는 처음 1권이 나올 때부터 읽다가 중간에 한참을 푸~욱 쉬었는데 11권은 내용을 어떻게 썼는 지 궁금해서 읽었는데, 참 좋네~.
어느 정도는 다 아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생각 보다 볼거리도 많고 문화유산도 엄청 많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북한산, 북촌, 인사동 이런 덴 많이 가봤는데도 잘 모르고 지나쳤던 것과 느끼지 못했던 것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거의 쪽마다 실린 과거와 현재 모습을 찍은 사진, 도면 따위를 넉넉하게 실고 있어 읽는 동안 흥미로웠다. 아~ 예전엔 이랬구나 하면서.
시대별로 인사동의 변화 모습에 대한 설명도 좋고 현재 모습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도 알 수 있어서. 왜 사람들이 북촌과 인사동에 모이는 지도 더 확실하게 아는 계기가 되었다.
지금 살고 있는 서울에 대해 역사를 알게 되어 좋고 모임을 가질 때 왜 인사동이 쉽게 떠오르는지도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 인사동길과 쌈지길 건물이 답답하고 너무 비좁다 생각했는데... 다음 번 찾았을 외려 그것을 즐기게 될 것 같다.
"고향이란 장소에 사람이 더해질 때 고향심이 생기는 것"
"우리 나라 고지도는 길을 중심으로 그려져 있지만 항시 자연지리를 겸해 이름난 골짜기들이 동(洞)과 계(溪)로 표시되어 있다. 동이 계보다 크고 넓다."
"원조 자체는 무상이었지만 그 내용은 사실 공짜가 아니었다. 한국 정부가 원조 물자를 팔아서 마련한 돈을 어디에 쓸 것인지 결정하는 권한은 미국이 주도권을 쥐고 있는 한미합동 경제위원회에 있어 원조 물자 판매 대금의 상당 부분은 미국산 무기와 제품을 사는 데 쓰였다."
"서양식 포치, 일본식 낭하(복도), 내부를 보호하는 유리문, 이것이 근대사회로 들어오면서 생겨난 도시형 개량 한옥의 전형이다."
"맹사성은 맹대감으로 불리며 황희 정승과 함께 조선 최고의 재상으로 충앙 받고 있다. 맹대감은 소탈한 성품의 청백리로 '언제나 나의 벗은 백성'이라는 자세로 관지을 살았다고 한다. 말년에 은퇴해 아산으로 낙향해서는 외출할 때 소를 타거나 걸어다녀 평범한 노인처럼 보였다고 한다."
"생활사적으로 볼 때 1970년대의 미술 붐은 중산층의 형성과 고급 아파트 문화에서 일어난 것이다."
"미술운동에서 전시장을 확보해 작품을 발표한다는 것은 문학운동에서 잡지사를 갖고 있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일이었다."
"문화를 창조하는 것은 생산자(예술가)지만 이를 발전시키는 것은 소비자(고객)이다."
"통로, 이것은 인간에게는 숙명적이면서도 멈추게 할 도리가 없는 시간의 경과를 건축적인 구조로서 공간화하려는 가장 위대하고 일관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완만한 S자 곡선으로 휘어 있는 것은 인사동길 700미터에 실핏줄처럼 수없이 뻗어 있는 골목길은 그 자체가 휴먼 스케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