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공구 - 공구와 함께 만든 자유롭고 단단한 일상
모호연 지음 / 라이프앤페이지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려개, 반려묘, 반려 거북이, 반려 파충류, 반려 식물까지 많은 동식물들이 사람과 더불어 사는 세상이라 생각했는데... 와! 반려 공구라고? 책 제목과 내용 구성을 보고 홀려서 읽은 책이다.

지은이가 이야기 하는 공구? 도구? 따위는 왠만한 가정에서는 최소 2~3개 기본 갖고 있을 듯하다.

정작 흥미로운 이야기는 지은이가 "어떤 기성품도 직접 만드는 것보다 편하지 않다."고 스스로 만들기 시작했다는 것. 나에게 쉽지 않은 선택지이기에.

최근 문제가 생겨 기술자를 부르니 인건비가 장난 아니게 높아서 깜짝 놀랬었다. 그래서 간단한 것은 나도 배워서 직접하고 싶다는 생각도 했기에 이 책이 더욱 끌렸던 것 같다.

학교 다닐 때 남녀 구분 없이 가사와 기술을 배웠으면 우리가 세상 사는 데 좀더 편했을텐데.

공구에 대한 전문가 같은 지식은 아니나 생활에서 우리가 써먹을만한(?!) 이야기라 더 재밌고 생생하게 와 닿는다. 반려 공구 이야기.


"가능한 것만을 가능케 하는 노동, 생계를 위해 목숨까지 걸지 않아도 되는 노동만이 허용되는 세상이 오기를 간절히 바란다."

"소통이란 오해 없이 뜻이 통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도구를 사용한다는 것은 - 그것이 아무리 흔한 도구라도 - 새로운 영역으로 생각의 지평을 뻗어나가게 한다."

"스스로를 쫄보라고 비웃지만 쫄보인 내가 싫지 않다. 두려워 하는 사람은 쉽게 다치지도,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지도 않으니까."

"용도에 따라 성분이 다르므로 창호에 바르는 실리콘인지, 욕실이나 주방에 쓰는 바이오 실리콘인지, 외장용 실리콘인지 잘 확인해서 구입해야 한다."

"함께 고민하고 노동하고 그 결가에 감사할 줄 안다면 이 세상에 '티가 안 나는' 노동은 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